본문 바로가기

지구촌 이모저모 알림이/지구촌 나들이 북한소식

“北주민 산발 봉기… 대량 학살 가능성” 정부관계자 “北정권 유혈 감수 강경책 펼 것”

“北주민 산발 봉기… 대량 학살 가능성”
부관계자 “北정권 유혈 감수 강경책 펼 것”

박준희기자 vinkey@munhwa.com | 게재 일자 : 2011-06-22 13:50



식량난과 권력 세습 등 정권에 여러 불만을 품은 북한 주민들이 지역별로 산발적인 봉기를 일으키고 북한 정권은 이런 봉기를 진압하며 대량학살을 감행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는 정부 당국의 분석이 나왔습니. 
최근 특별기동대의 시위 진압 훈련을 강화하고 있는 북한 정권은 과거 사례에 비춰 볼 때 주민 봉기가 발생하면 이번에도 유혈사태를 감수하는 강경책을 펼 것이란 분석입니다.
 
정부 관계자는 22일 “북한에서는 중동 지역과 같은 대규모 시위는 어려워도 지역별 산발적인 봉기는 일어나고 있는 듯하다”며 “지역 봉기가 발생할 경우 북한 정권은 해당 지역을 외부와 차단하고 대량학살을 통해 진압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현재 북한 내부에서는 체제 붕괴까지는 아니어도 화폐개혁 이후 주민들의 불만이 계속 고조되고 있다”며 “북한 주민들도 남한사회나 외국사회에 대해 점점 알게 되는 반면 자신들의 생활 수준은 향상이 없으니까 상대적인 불만이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최근 북한에서는 정부의 공식 이데올로기와 배치되는 자본주의 요소인 ‘장마당’(시장)이 점점 확대되고 있고, 정권과 국민의 분리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주민에 대한 정권의 통제력이 떨어지는 만큼 북한 정부는 통제력 회복을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습니다. 
 
실제 북한 정부는 지난해 주민소요 발생 가능성에 대비해 각 시·도·군별로 ‘특별기동대’를 창설했으며, 이 특별기동대는 광장과 시장 및 공원 등 시위 발생이 용이한 장소를 상정해 각 상황에 적합한 시위 진압 방법까지 마련해 훈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주민 봉기에 대한 북한 정권의 무력 진압은 과거에도 유사한 사례가 있어 그 가능성에 더욱 무게가 실립니다. 
지난 1998년 황해제철소에서 제철소 간부들이 노동자들의 식량해결을 위해 자재를 반출하다 처형당하자 노동자들은 집단으로 항의하며 일어섰습니다. 
당시 북한 정권은 이 시위에 대해 탱크까지 동원해 유혈 진압을 했습니다. 
정부 관계자는 “과거 사례와 최근 특별기동대의 동향으로 볼 때 지금 주민들의 집단항의가 발생하면 북한 정권은 이를 철저하게 탄압하는 등 인권유린 사태가 발생할 것”이라며 “인터넷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 외부와 철저히 단절된 북한 주민들은 인권유린의 무방비 상태에 놓여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박준희기자 vinkey@munh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