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벤트 ☆ 프로모션/모바일 전문가그룹

월[SNS 쇼핑몰 만들기] 3기-2회차 – 바이럴 마케팅의 기본 및 컨텐츠 제작 기본 강의

월[SNS 쇼핑몰 만들기] 3기-2회차 – 
바이럴 마케팅의 기본 및 컨텐츠 제작 기본 강의

쇼핑몰 컨텐츠 제작의 다양한 기법과
방문자들을 늘리는 다양한 Tip들
 
[이미진 대표 강의1] SNS, 쇼핑몰, 바이럴 마케팅, 컨텐츠, 코드엠, 벗어봐 몰봐, 신어봐, 패션이야기, 지구촌한마음운동, 지구촌, 한마음, 김상구, 히브리어, 알파벳
[이미진 대표 강의2] SNS, 쇼핑몰, 바이럴 마케팅, 컨텐츠, 코드엠, 벗어봐 몰봐, 신어봐, 패션이야기, 지구촌한마음운동, 지구촌, 한마음, 김상구, 히브리어, 알파벳


0. 컨텐츠 제작 방법

     1) 블로그 컨텐츠 제작 때에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검색이 잘 되도록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돈이 들지 않으면서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블로그 제작법
        (2) 유용하게 활용하려면 블로그는 2개 이상을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진 대표 강의3] SNS, 쇼핑몰, 바이럴 마케팅, 컨텐츠, 코드엠, 벗어봐 몰봐, 신어봐, 패션이야기, 지구촌한마음운동, 지구촌, 한마음, 김상구, 히브리어, 알파벳



1. 컨텐츠는 블로그를 기반으로 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1) 기본적으로 글쓰기 창의 구조나 방법은 네이버나 티스토리는 거의 
         비슷합니다.

2. 항상 블로그 제목과 글쓰기 창의 키워드는 항상 반복해서 사용하는 것      이 좋습니다.

     1) 네이버와 티스토리는 서로 다른 검색구조와 노출시키는 방법이 서로 
        다릅니다.
     2) 네이버 : 반복적인 키워드를 우선으로 검색합니다.
     3) 티스토리 : 구글에서 검색할 때처럼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링크가 많이 
        걸린 것이.... 많이 노출이 됩니다.


[이미진 대표 강의4] SNS, 쇼핑몰, 바이럴 마케팅, 컨텐츠, 코드엠, 벗어봐 몰봐, 신어봐, 패션이야기, 지구촌한마음운동, 지구촌, 한마음, 김상구, 히브리어, 알파벳


 3. 제목은 내가 노출하고 싶은 검색 키워드를 넣는 것이 좋습니다.

     예) 지구촌한마음운동의 사업 : 제목에 나오는 것처럼 "지구촌한마음운동 
          사업"이라고 제목을 넣는 것이 좋습니다.
     * 검색 로봇은 제목 부분부터 순차적으로 검색하기 떄문입니다.
     * 그렇기 때문에 상점명, 회사명, 자신의 키워드 등을 우선으로 넣고 제목을 
       붙이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진 대표 강의5] SNS, 쇼핑몰, 바이럴 마케팅, 컨텐츠, 코드엠, 벗어봐 몰봐, 신어봐, 패션이야기, 지구촌한마음운동, 지구촌, 한마음, 김상구, 히브리어, 알파벳


4. 본문은 내가 노출하고 싶은 키워드를 글의 중간 중간에 

   삽입하는 정성이 필요합니다.


     1) 내가 노출하고 싶은 제목과 키워드를 중간 중간에 반복적으로 검색 키워
        드를 끼워 넣는 것이 검색에 잘 노출됩니다.
     2) 사진, 동영상, 파일, 음악, 지도, 투표, 일정, 그림, 수식, 글장식 등이 들어가         게 되면 검색 엔진에 더 잘 검색이 되게 됩니다.
        (1) 이미지에도 키워드와 같은 파일명을 넣어주면 잘 검색이 됩니다. 
        (2) 텍스트만 있는 것보다.... 이미지, 동영상 등도 키워드와 같은 파일명
            을 넣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예) 코드엠(주)의 경우는 기본적으로 컨텐츠를 생성할 때에는 항상 테스
             트와 이미지를 넣고 동영상 UCC를 제작하여 삽입해 넣는 것이 
             좋겠습니다.
             * 이러한 방법들이 파일을 첨부할 때에도 검색 로봇에 노출이 잘 되도                록 하는 것이 한 방법이므로 잘 활용하면 좋겠습니다.

  5. 네이버는 띄어쓰기가 정확해야 잘 검색이 됩니다.

  6. 블로그 포스팅 주소를 복사하여 블로그 친구, 
     네이트온 친구, 페이스북 친구, 트위터 친구들에게 
     메신저를 통해서 링크를 요청하는 것도 좋습니다.

     1) 왜냐하면, 검색 엔진이 한 개의 IP에서 작성된 컨텐츠는 하나의 컨텐츠로
        보기 때문입니다.
     2) 친구들을 통한 링크 클릭을 통하여 다양한 ip에서 링크 되어져 있는 것으
        로 인식을 검색 로봇에 노출이 되게 되면 검색이 잘 되기 때문입니다.
     3) 광고 회사에서는 IP변환기 이용을 국내에서도 하지만.... 해외에서 
        사용하는 것처럼 하여 IP 추적이 불가능 하도록 하는 방법을 쓰는 반면에 
        속도가 느린 것이 단점이기도 합니다.
     4) 예전이나 지금도 알바생을 이용하여 PC방에서 링크를 클릭하도록 하는 
         방법을 지금도 쓰고 있는 실정입니다.
     5) 인터넷 회선을 많이 쓰는 방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미진 대표 강의6] SNS, 쇼핑몰, 바이럴 마케팅, 컨텐츠, 코드엠, 벗어봐 몰봐, 신어봐, 패션이야기, 지구촌한마음운동, 지구촌, 한마음, 김상구, 히브리어, 알파벳



7. 태그는 메모장에 작성을 해놓고 글을 쓸 때마다 

   복사해서 사용하는 것이 리합니다.


     1) 네이버의 경우에 태그가 10개 정도를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2) 티스토리의 경우에는 30개까지도 가능합니다.


8. 블로그는 오래된 기존의 것의 컨텐츠 작성의 양이 많기
    때문에 더 유리하므로.... 연락이 닿도록 포스팅을 하면 
    연락이 오는데.... 그때 매입을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절 활용하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9. 검색 유입량을 늘리려면....

     1) 그날 그날의 이슈를 태그 또는 본문에 삽입해서 더 넣어주면 방문자 수
        의 유입량이 더 늘어나게 됩니다.
     2) 연예, 정치, 경제, 시사 등의 이슈화 된 기사들을 위주로 하는 것이 좋겠
        지요!

10. 컨텐츠의 글의 양은 최소한 10줄 이상은 되어야만 합니다.

11. 컨텐츠는 항상 공개 설정으로 해놓아야 검색이 더 잘 되게 됩니다.


[이미진 대표 강의7] SNS, 쇼핑몰, 바이럴 마케팅, 컨텐츠, 코드엠, 벗어봐 몰봐, 신어봐, 패션이야기, 지구촌한마음운동, 지구촌, 한마음, 김상구, 히브리어, 알파벳


12. 기존의 해당되는 카페 여러 곳에 많이 가입을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1) 이것은 내가 쓴 글들이 소셜 검색에 많이 노출이 되기 때문입니다.
     2) 네이버의 소셜네트워크에 나와 연결이 되어 있는 카페, 블로그 등에 쓴 
        글들을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볼 수가 있게 되기 떄문입니다.

13. 블로그 마케팅 때에 여러 군데의 카페 및 블로그에 
     내가 포스팅한 글들이 홍보에 많은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1) 카페는 미리 등업을 해 놓아야 합니다.
     2) 네이버의 경우에는.... 사이트>이미지>블로그>동영상 등에 잘 검색이 
        되도록 합니다.
     3) 카페에 쓴 글들도 블로그 글과 마찬가지로 웹 문서로 보기 때문입니다.
     4) 블로그는 2개 이상을 관리하고 또 운영하도록 합니다.

14. 동영상의 경우에 유의할 점

     1) 저작권에 위배가 되지 않도록 합니다.
     2) 이용해야만 할 때에는 가능한한 표지를 다르게 선택을 해서 올리는 것이
         안전합니다.
     3) 음악의 경우에도 비슷합니다.

15. 지식인에도 내가 질문을 올리고 답글을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1) 단, 질문과 답글의 IP주소나 시간대가 달라야만 합니다.
     2) 이곳에도 질문과 답글을 올릴 때에도 이미지와 동영상을 넣게 되면 검색
         로봇이 더 잘 검색하도록 하는 요인이 됩니다. 
     3) 질문과 답글을 올릴 때에 주의 할 것은?
        (1) 동일 IP, 동일 시간대에 글을 올린 횟수가 15회가 되는 경우에는 네이
             버 검색 로봇이 광고글로 판단하게 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2) 이럴 경에는 10일 간의 정지가 되므로 주의를 하여야만 합니다.
        (3)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다른 ID로 로그인하거나.... 또 다른 
             IP와 다른 시간대에 답글을 다는 방법을 사용하게 되면 해결할 수가 
            있습니다.
        (4) 지식인 뿐만이 아니라.... 카페, 블로그의 경우도 동일합니다.
     4) 상업용으로 사용할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각 포탈별로 각각 10개 정도의
         ID를 가지고 있으면서 유연하게 대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진 대표 강의8] SNS, 쇼핑몰, 바이럴 마케팅, 컨텐츠, 코드엠, 벗어봐 몰봐, 신어봐, 패션이야기, 지구촌한마음운동, 지구촌, 한마음, 김상구, 히브리어, 알파벳

[이미진 대표 강의9] SNS, 쇼핑몰, 바이럴 마케팅, 컨텐츠, 코드엠, 벗어봐 몰봐, 신어봐, 패션이야기, 지구촌한마음운동, 지구촌, 한마음, 김상구, 히브리어, 알파벳

16. 개인 블로그에 글을 포스팅 하는 것보다.... 
     블로그 마케팅이나 소셜마케팅을 활발하게 하는 
     회사와 연계된 블로그에 글을 작성하여 포스팅을 
     하게 되면 검색 로봇에 더 노출이 잘 됩니다.

     예) 지구촌한마음운동, 패션이야기, 벗어봐,몰봐, 신어봐 등의 비슷한 업종
          의 회사 태그를 태그해주면 더 검색 로봇에 잘 노출이 됩니다. 
     * 비슷한 태그와 이야기를 만들어서 태그하게 하면 됩니다.


[이미진 대표 강의10] SNS, 쇼핑몰, 바이럴 마케팅, 컨텐츠, 코드엠, 벗어봐 몰봐, 신어봐, 패션이야기, 지구촌한마음운동, 지구촌, 한마음, 김상구, 히브리어, 알파벳


17. 커뮤니티를 새로 만들어서 관리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비슷한 유형의 커뮤니티를 M&A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가 있습니다.

     1) 카페 검색 : 전체>자기 키워드(예 : 건강식품)>랭킹>소규모/오래된 카페
         >접촉>M&A>ghkftjdghk tlzla
     2) 자신의 나이 정도나 방향이 비스ㅅ한 커뮤니티 중에서 활성화 되지 않은
         커뮤니티를 리스트업을 해서 매입하여 다시 활성화를 시키는 것이 하나
         의 방법입니다. 
        (1) 랭킹이 낮거나 오래되었지만 활성화 되지를 않은 커뮤니티를 찾아서
             다시 활성화를 시키는 방법이 좋습니다.
     3) 카페는 500명 정도의 회원만 확보되면 자체적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단,
         컨텐츠만 생성이 되지 않을 뿐입니다.

18. SNS(blog, facebook, twitter, linknow)와 
     연동을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1) 트위터에 태그 달기 : "#태그"처럼 달기
     2) 페이스북은 구글에서 검색이 가능합니다.
     3) 사진을 올릴 때도 태그를 달아서 올리는 것입니다.

19. 네이크는 10~20대>네이버.... >다음은 30~40대가 
     많이 이용하므로.... 여기에 맞는 컨텐츠 내용을 
     작성하여 포스팅하는 것이 좋습니다.

20. 컨텐츠는 매일 생산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것은 간접 홍보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이미진 대표 강의11] SNS, 쇼핑몰, 바이럴 마케팅, 컨텐츠, 코드엠, 벗어봐 몰봐, 신어봐, 패션이야기, 지구촌한마음운동, 지구촌, 한마음, 김상구, 히브리어, 알파벳

[이미진 대표 강의12] SNS, 쇼핑몰, 바이럴 마케팅, 컨텐츠, 코드엠, 벗어봐 몰봐, 신어봐, 패션이야기, 지구촌한마음운동, 지구촌, 한마음, 김상구, 히브리어, 알파벳



[ 홍남선 코드엠(주) 과장 강의1 ]


[홍남선 코드엠(주) 과장 강의1] SNS, 쇼핑몰, 바이럴 마케팅, 컨텐츠, 코드엠, 벗어봐 몰봐, 신어봐, 패션이야기, 지구촌한마음운동, 지구촌, 한마음, 김상구, 히브리어, 알파벳

[홍남선 코드엠(주) 과장 강의2] SNS, 쇼핑몰, 바이럴 마케팅, 컨텐츠, 코드엠, 벗어봐 몰봐, 신어봐, 패션이야기, 지구촌한마음운동, 지구촌, 한마음, 김상구, 히브리어, 알파벳

1. 쇼핑몰은 한 가지만을 진행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2. 인터넷 장사는 저녁 8~9시 이후에도 운영해야만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가 있습니다.

     1) 가급적이면 24시간 운영을 해야만 합니다. 그 이유는 소비자가 쉬는 
         시간을 잘 이용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페이스북에서 쇼핑몰을 만드는 방법과 그 활용법은?

     1) 페이스북의 페이지 내에 직접 상품을 등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1) 가비아(http://www.gabia.com)의 쇼핑      
             App(hppt://www.fammerce.com)dmf tjfclgksms rjtdlqslek.

     2) Fammerce에 자신의 상품을 등록>판매

        (1) 페이스북 계정>페이지>가비아에서 Fammerce 신청>내 페이스북의
             페이지의 URL or Number 설정>페이지 내에 Fammerce가 보이게 
             됩니다.
        (2) 월간 동안의 사용료가 있지만.... 무료도 있습니다.

     3) 페이스북 페이지 내에서 상품의 구매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4) PG사는 별도로 할 필요가 없습니다.

        (1) 이니시스(http://www.inicis.com/)와 한국사이버 결제
             (KCP : http://www.kcp.co.kr/)을 이용하면 좋습니다.

4. Cafe 24, Makeshop, Godomall과 페이스북을 
   연동시켜서 페이스북 페이지 내에 상품등록>판매 
   가능합니다.

     1) 개인몰(+페이스북>페이지>페이머스)에 상품을 등록을 합니다.
     2) 페이스북의 페이지 내에서 상품 게재를 결정한 후에는 상품을 클릭을 하
         면 자신의 쇼핑몰로 옮겨지게 됩니다. 
     3) 상품을 구입하려면 회원 가입을 해야만 합니다.

5. 페이스북의 페이지에 마케팅을 활용할 것인가? 
   아니면, 판매까지 할 것인가?

     1) 현재의 트랜드(흐름)에 맞게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셜 쇼핑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입니다.

        (1) 단점
            1> 페이스북에서만 쇼핑몰을 운영하는 경우는 다양한 쇼핑몰 디자인
                을 제공하지 못하는 것이 한계입니다.
               <1> 우리나라 소비자들은 쇼핑몰 디자인에 민감하기 때문에 한계가
                      있다는 얘기입니다.
               <2> 구매력 측면에서 본다면 감소 요인이 바로 이런 문제에 있다는
                     말입니다.
            2>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는데 다소 제약이 있습니다.

        (2) 장점
            1> "좋아요"의 클릭을 위한 이벤트가 가능합니다.
               <1> "좋아요"를 클릭하면 상품의 가격을 활인해 준다는 조건을 달아
                     서 많은 수의 회원을 확보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2> 회원 가입의 절차가 따로 필요가 없기 떄문에 접근하기가 쉬워서 
                참여도를 확보하기가 용이합니다.
            3> 상품의 전파 속도가 빠른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6. 네이버 Shop N

     1) 현재 Open 상태입니다.

     2) Seller에게 유리할 것인가? 아니면 불리할 것인가?는 아직 관망 중에 있
         습니다.

        (1) 광고비 문제 : 결제 수수료 문제 + 광고비 문제
            예) Gmarket의 경우에 모든 상품(상품 번호부여)에 대한 점수를 토대
                 로 상단에 노출을 시킬 경우
                1> \ 2,900원 무료 배송(실질적으로 마이너스)을 하는 이유는 
                    예를 들어 두 사람의 Seller가 잇는데.... 한 사람은 상품 결정력
                    이 없어서 \ 1,000,000/1일 정도의 광고를 통해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광고비 지출이 없이 100/1을 판매하겠다는 전략을 세
                    울 경우에 광고를 선택한 Seller는 지속적으로 광고를 하지 않는
                    한 하루 만에 매출이 떨어지게 되고, 광고를 선택하지 않은 
                     Seller는 지속적인 매출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런 전략을세우는
                    것은 카테고리가 1위를 하기 위한 전략이니 것입니다. 그리고
                    카테고리가 1위를 하기 위한 다른 전략은 하나의 상품 + 여러 
                    상품을 묶어서 올릴 경우에 상품의 노출이 많아져서 상품의 지
                    수를 높게 부여받아 카테고리 1위에 올라갈 수가 있게 되는 것
                    입니다.
                2> 오픈마켓 상품 등록시에는 시즌보다 먼저 등록을 해야만 합니다.
        (2) 수수료 문제 : 입점 수수료는 8~15%(오픈마켓 겨냥)입니다.
            * NHN에서 자체 결제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3) 상품이 포탈 내에 녹아들어 간 형태 : 소셜의 형태를 띄고 있는 것같습니
         다.

        (1) 각각의 Seller들이 소비자들과 SNS로 연계해서 상품을 판매하는 형태
             를 띄고 있습니다.

[홍남선 코드엠(주) 과장 강의3] SNS, 쇼핑몰, 바이럴 마케팅, 컨텐츠, 코드엠, 벗어봐 몰봐, 신어봐, 패션이야기, 지구촌한마음운동, 지구촌, 한마음, 김상구, 히브리어, 알파벳


7. 쇼핑몰에서 고가의 아이템의 판매가 가능할까?


     1) Seller 자신의 브랜드 파워(끊임없이 자신을 노출하는)가 있다면 가능할
         것 입니다.
     2) 믿을 수 있는 Web site, blog, cafe, SNS(facebook, twitter....) 등을 
         가지고 있다면 가능할 것입니다.

8. 쇼핑몰을 M&A하는 것이 좋은가?

     1) 쇼핑몰(오픈마켓, 입점 몰, 자체 몰), 내가 상품이 어떠한 것인가에 대하
         여 다릅니다.
        (1) 입점 몰 : 롯데, CJ, 오가게, 하츠 등
        (2) 폐쇄 몰 : 공무원, 삼성, 현대 등의 직원들이나 특정인만이 들어갈 수 
             있는 사이트를 말합니다.

9. 오픈마켓의 수수료의 현황은?

     1) G Market

        (1) 입점 수수료가 없습니다.
        (2) 판매 수수료
            1> 공동 구매 : 8%
            2> 경매 :12%
        (3) 광고비 : 비싸다(키워드, 이미지 영역)
            1> 오픈마켓에서 상품 판매를 하려면 한 가지 상품을 정해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 T셔츠, 청바지 등
            2> 다양한 상품을 판매할 경우
               <1> 각각의 상품의 카테고리를 모두 관리해야 합니다.
               <2> 많은 카테고리르 관해야 함으로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3> 어떤 Seller의 경우에는 상품 번호를 번호별로 사계절을 돌리면
                     서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4) 세금 문제도 중요합니다.

     2) 네이버 지식 쇼핑

        (1) 네이버 지식 쇼핑에 입점해서 지식 쇼핑 카테고리에 우선 노출하게
             하는 것에 우선입니다.

     3) 네이버 Shop N : 광고비가 많이 들어가게 될 것입니다.

[홍남선 코드엠(주) 과장 강의4] SNS, 쇼핑몰, 바이럴 마케팅, 컨텐츠, 코드엠, 벗어봐 몰봐, 신어봐, 패션이야기, 지구촌한마음운동, 지구촌, 한마음, 김상구, 히브리어, 알파벳

10. 마지막 말 한마디

   1) 쇼핑몰은 "종합예술"이다!

* 수고들 많으셨습니다. 마지막 한 마디가 아주 인상 깊게 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