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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를 활용한 쇼핑몰 마케팅 4회차 – F커머스 쇼핑몰 II / 티스토리 블로그 응용 II

SNS를 활용한 쇼핑몰 마케팅 4회차 – F커머스 쇼핑몰 II / 티스토리 블로그 응용 II // ‎[20120409] 

pm7:00부터 실시간방송으로 코드엠(주)의 홍과장님이 강의를 해주고 계십니다. 많은 시청을 바랍니다. http://www.ustream.tv/broadcaster/10796123


인터넷 쇼핑몰에 대해서 

2시간 동안.... 쇼핑몰 제작 프로세스에 대해서 진행 할 것입니다.

수시로 강의할 떄 의문이 나시면 그때그때 바로바로 질문하시면 답변 위주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쇼핑몰이란?

상품이 뭐냐에 대해서 결정이 될 것입니다. 

고려사항이 있을 것이구요, 또 이해해야만 하는 사항도 있을 것입니다. 쇼핑몰을 대별하면 다음의 종류로 구분할 수가 있을 거싱ㅂ니다.


* 오픈마켓 : 개인이 판매를 할 수 있는 몰입니다.

* 입 점 몰 : 대다수의 쇼핑몰이다. 디엔샵 등. 몰이 존재하는데 운영주체가 아이템을 가지고 있는 입점계약 후에 판매를 합니다.

* 자 체 몰 : 개인몰이다. 메이크샵등으로 내 몰을 만든다. 카페24등으로 아이템이 다 내꺼다. 자체몰을 만들었는데 여기서 입점을 받으면 입점몰이 될 수도 있습니다. 상품자체를 누가 가지냐의 차이입니다.

* 폐 쇄 몰 : 공무원 관리 몰이나, 직원 복지몰을 말한다. 벤더사가 운영하는 것을 말합니다.

* 해 외 몰 : 이베이, 지마켓, 라쿠텐, 알리바바, 타우 등... 현재 셀러가 이쪽으로 입점해서 판매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 페북쇼핑몰 : 페이스북 안에서 쇼핑몰을 제공합니다. 마켓팅적인 측면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런 시장들이 있는데.... 내가 "어디서 진행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서 많은 고민들을 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템"입니다.

만약에.... 가구 주문제작을 한다고 한다면, 오픈마켓은 광고성이고 다수가 사용하는 곳이긴 합니다. 그러나, 자체몰로 진행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실질적인 예를 들다면....


* 오픈마켓을 한다면 


한 군데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여러 곳에서 진행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좋을 것입니다.

그러니까.... 병행해서 해야만 한다는 뜻이겠습니다.

물론, 유동적이지만 아이템에 따라서 선택을 해서 진행을 해야만 할 것입니다.


* 입점몰은


1. 조건 : 상품이 있고 / 입점 조건(담당자)을 확인한 후에 입점 담당이 확인해서 입점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2. 입점 할려면 누구(안면이 있는)를 통해서 미팅을 하는 게 좋을 것입니다.

3. 주변 인맥(지인)이 좋을 것입니다. 

4. 통상적인 판매 수수료는 25% +- 입니다.

5. 특가/기획전을 위해서 수시로 조율을 합니다.

6. 단품별 기획전별로 수수료가 때때로 조율되게 됩니다. 15~25% 정도로 진행이 됩니다.

7. 광고비가 없습니다.


* 오픈마켓은


1. 광고비가 있습니다. 8%~12%

2. 조율을 되지만 수가 적습니다. 파워셀러에 한정이 되게 됩니다. 3%~0% 정도입니다. 그리고 조건이 까다롭습니다.

3. 공장에 물건을 만들어서 재고가 많은 업체가 가능합니다.

4. 주 단위로 신상품이 나와야만 합니다. 

5. 찰영, 편집, 상품 등록을 해야 한다고 봅니다.

6. 10개가 있으면 나누어서 이틀에 한 번 꼴로 제한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7. A라는 업체는 매일 담당 PM에게 제공하는 형태가 됩니다.

8. 오픈마켓과 입점몰의 광고 차이는?

   1) G마켓에 들어갔을 때 

       (1) 메인에 들어가면 

            1> 오픈마켓은 광고 위치가 정해져 있습니다. 

            2> 첫 페이지에 24시간 얼마이다.하는 내용이 들어가야 합니다.

   2) G마켓은 얼마라는 금액을 경매하게 됩니다.

   3) 웹에드민에서 광고를 하고 싶으면....

       (1) 시간대에 7만오천원 8천원으로 입찰을 해서 광고가 특정영역에 노출된되게 됩니다.

       (2) 화면 내에서 내 상품의 노출 위치를 말합니다.

       (3) 입점몰은 돈을 받고 진행하는 광고는 없습니다. 

            1> 담당 PM이 광고를 진행하는 것이므로 

            2> 내가 기획전을 만들어서 주게 됩니다. 

            3> 봄 신상품 기획전이 있다고 제공을 하게 됩니다. 

            4> 광고비는 들지 않지만 제한을 계속 제공해야 합니다. 

            5> 담당과 친해지면 이득이 더 많이 주어지게 됩니다.


* 자체몰은


1. 카페24, 고도몰, 메이크샵, 솔류션(독립/임대), 카페24 등은 임대비가 무료입니다.

2. 메이크샵은 5만 5천원입니다.

3. 쇼핑몰 셋팅 후 -> 디자인 -> PG 계약 후 -> 상품 등록을 하게 됩니다. 


* 폐쇄몰은


1. 벤더업체에서 운영합니다. 

2. 어떤 특정 집단의 멤버들에게만 혜택을 주기 위한 몰입니다.


* 해외몰은


1. 성장하거나 신규 몰이 많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2. 이베이 닷컴, 중국 쪽에서 타우바우, 일본 쪽에서는 라우재팬, 지마켓재팬, 라쿠텐, 이베이 닷컴은 한국 계좌가 있으면 됩니다. 3. 오픈마켓이지만 광고가 없습니다.

4. 라쿠텐은 일본에 사업자가 있어야 하고, 사무실이 있어야 하고, 실사를 나오게 됩니다.

5. 자금의 흐름이 소비자가 구매를 하고 나면 이 돈이 판매자에게 갔다가 라쿠텐으로 가게 됩니다. 

6. 국내시장이 많이 줄었고, 해외몰 진행이 좋을 것입니다. 

7. 이베이에서 아동복 판매을 하는 사람이 있는데 한국이라고 소개를 하니까 바이어들이 생겨서 10만 장 정도 판매를 했다고 합니다.


* 페북 쇼핑몰은


1. 미국에서는 쇼핑몰이 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2. 우리나라는 초기 단계입니다. 

3. 마켓팅 쪽으로 많이 풀어나가는 게 좋을 것입니다. 

4. 가비아 페이머스 어플 등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영문 쇼핑몰은


1. PG 계약이 국내가 어렵고 외국이 되어야 합니다. 

2. 오픈마켓으로 성장이 되어서 자체몰을 진행하다가 자체몰이 영문 중문으로 만들어서 런칭을 하면.... 성장을 하면서 영문 쇼핑몰이 될 수 있습니다.


* 오프마켓은


1. G마켓에 타조 지갑을 올렸는데 이란에서 주문이 왔습니다.

2. 그림이 좋아서 주문하고 통합센터에 4000원 정도를 보내면 이란까지 배송을 해주게 됩니다.


* 모바일 쇼핑몰은


1. 성장하고 있다는 것은 부정 할 수 있는 건 아닙니다.

2. 모바일에 입점을 받아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3. 셀러 입점 상담을 하면....

   1) 관심, 호기심 - 인테넷 쇼핑몰을 운영하다가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2) 시기, 인력 - 매출여부? 인력 부분?

   3) 대형 셀러가 적극적이게 됩니다.

   4) 디자인이 다양해지고 커질 것입니다.

   5) 신용카드 결제와 핸드폰 결제가 6:4 정도입니다.

   6) 스마트폰 사용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 쇼핑몰 일련의 순서


   1) item 선정: 내가 좋아하거나 내가 만들거나 내가 아는 것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2) 지속적으로 제공 받을 수 있는 것으로 해야 합니다. 

   3) 매출처를 어디로 하느냐가 중요합니다.

   4) 관련 서류 준비 : 사업자, 통신판매업 신고 등

   5) 매출처 선정 : 계약 관련, 자체몰 솔루션 선정

   6) 상품사입 : 위탁판매 조건으로 물건을 받아서 판매해야 합니다.

   7) 상품화 : 찰영/등록, 온라인 쇼핑몰은 상품판매를 하는 것입니다. 

   8) 이미지가 중요합니다. 

   9) 의류의 경우는 바닥에 놓고 찍거나 벽에 놓고 찍는데 요즘은 모델을 두고 찰영합니다. 

 10) 풀코디 모자/상위/하위/백/치마를 입히고 야외 촬영을 많이 합니다. 비용이 많이 들어갑니다. 시간당 5만원 6~7시간, 30~50만원정도 들어갑니다.

 11) 택배사 선정 : 매출처 선정이 중요합니다. 

      (1) 우체국 택배 : 2000원 사용이 어렵습니다. 

      (2) 저가인 이노지스(가장 많이 함), 

      (3) 로젠 1400원 +-로 계약이 됩니다. 대신에 서비스가 좋지 않습니다. 

      (4) 가장 좋은데가 우체국 택배가 서비스가 제일 좋습니다. 

 12) 마켓팅이 중요합니다.: 입점몰일 경우, 오픈마켓 일 경우의 차이 등이 있습니다..

 13) CS : 나쁜 고객과 좋은 고객이 많습니다. 실질적인 매출에 영향을 미칩니다.

  예) spoon 사이트는 수저를 넣어서 보냈던 경우도 있습니다.


 14) 가격 경쟁율이 대단해서 경쟁이 어렵습니다. 

 15) 어떤 부분이든지 자신의 강점을 만들어내야 합니다.

 16) PR이 중요합니다. PR을 하는 업체와 아닌 업체는 다릅니다.

 17) 신규 시장에 대해서 능동적으로 대처해야만 합니다.


* GMarket

1. 상품코드별로 줄 때 상품 점수가 부여되게 됩니다.

2. 광고가 끝나면 없어지게 됩니다.

3. 상품코드에 대한 점수가 높습니다.

4. 10개를 등록하고 비용을 내는 것 보다 1개를 등록하고 한 상품코드에 지속적으로 노출 시키는게 좋습니다.

5. 판매량 예측은 

   1) 상품평을 보면 오늘 보면 상품평이 있습니다. 

   2) 이걸 보고 판단합니다. 

   3) G마켓은 맨 앞에 있으면 일등입니다. 

       (1) 첫페이지 상품을 보게 됩니다. 

       (2) 각 페이지 최저가 최고가 나염물이 뭔지? 

       (3) 기존 것 말고 다른 아이템을 찾아서 입점해야 합니다. 

   4) 쇼핑몰 입장에서 배울 게 많습니다. 

       (1) 여기서 일등하면 상위 카테고리에서 

       (2) 소카테고리에서 1등하면 중간 카테고리에서도 2~3등 하게 됩니다. 

       (3) 그래서 상단에 많이 노출시키게 되는 것입니다.

       (4) 상품 구성을 먼저 하고 광고를 집중하고, 소 카테고리에서 3등이 되면.... 자연 스럽게 중분류 카테고리에 노출이 더 잘 되게 됩니다. 

       (5) 셀러 입장에서는 중요합니다. 

       (6) 한 상품을 살리면 그렇게 되게 됩니다.

       (7) 다른 상품을 상단에 링크를 걸게 됩니다.

            1> 한 상품에 여러 개를 넣어서 링크를 통해 판매합니다.

   5) G마켓 시장 조사를 하면.... 다시 말해서 상점에 들어가서 보면 상품코드가 7개입니다. 이것만 진행하고 있습니다. 

   6) 이렇게 시장조사를 해보고 가격 경쟁력을 가지고 해야만 합니다.

   7) 이런 식의 환경입니다.

       (1) 가격이 비싸진다면 자체몰이나 전문몰로 운영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2) 가구 전문몰인데 일반인들은 잘 모릅니다.


* 이미지


1. 사진 : 대표 이미지의 사진은 제일 이쁘게 나온 걸로....

2. 설명 페이지에는 이쁜 것보다 여러 아이템인데 상품 컬리티가 좋아야 합니다.

3. 의류도 마찬가지입니다. 자세하게 보여주어야 합니다.

4. ebay에서는 이미지에 대해서 더 고려를 해야 합니다.


* 속  도


1. 속도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국내는 괜찮습니다.

2. 노트북이나 기기기 좋아지기 때문입니다.

3. 모바일 서버에서 퀄리티를 낮추어서 보여주도록 해야 합니다.

4. 상단 이미지는 만들고.... 기획전을 제안해서 진행합니다.

5. 담당 MD가 진행합니다.

6. 눈이 높아져 있습니다.

7. 다른 업체의 장점을 취합해서 따라가야 합니다.

8. 지금은 내 쇼핑몰을 만들거라면 마켓을 이용하는게 좋을 것입니다.

9. 비콘 - 소비자가 비콘을 설치하면 바로가기 아이콘을 생성되게 됩니다. 

10. 내 쇼핑몰에 들어온다면 할인을 해줍니다.

11. 마케팅 관련 툴로 할 수 있습니다.

12. 메이크샵은 임대 수입은 서버 운영비이고.... 메이크샵의 상품디비로 올리는 것입니다.

13. PG를 계약을 통해서 수익을 가져오게 됩니다.

14. 디자인이 어려운데 

   1) 무료로 출발하고 그 동안은 프로모션을 진행 안 합니다.

   2) 디자인 업데이트는 자체 디자인으로 적용해야 합니다.

   3) 외부 업체 이용해서 디자인 적용하기도 해야 합니다.

   4) 디자인한 걸 코딩하는 방법이 틀립니다.

   5) 기왕이면 인지 후에 솔루션을 선택하는게 좋을 것입니다.

15. 가장 중요한 것은 마켓팅이 매우 중요합니다.

   1) 메이크샵을 추천합니다.

   2) 고도몰도 좋습니다.

   3) 설명을 보고 체크해 보고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4) 소셜 연동 관련 기능이 필요합니다.

   5) 원어데이

       (1) 하루에 한 상품만 판매하거나 소량 판매에 대해서 말한 것입니다.

       (2) 내가 오픈마켓에 연동하여 판매를 할 수도 있습니다. 

       (3) 상품 판매 연동이 가능합니다.


* 페이머스


* 모바일 쇼핑몰


* 동영상 style nanda


* 스마트 티브


* 다음 주에 진행하는 것에 대해서 


   1) 블러그 마켓팅 or 소셜 마켓팅의 차이는?

   2) 초보 셀러를 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

   3) MD 기획전, 협상 부분에 대해서....

   4) 제주도 게스트하우스 대박이 나다가 몰카를 설치하고서 동영상이 돌고 역공 당한 사실을 기회로.... 바이럴 마켓팅의 장단점에 대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