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잊혀진 이름, 윤 복진을 아시나요?



  

잊혀진 이름,

윤 복진을 아시나요?

 


"기러기" ,  "가을밤" ,  "찔레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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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 복진  작 시

박 태준  작 곡

 


 

우리가 '가을밤'으로 기억하고 있는 이 동요는.... 원래 시인 윤 복진의 동시인 '기러기'에 박 태준이 곡을 붙인 것입니다.

1920년에 작곡된 우리 동요의 효시라고 할 수 있는 곡입니다. 이것은 우리나라 동요의 효시라고 불리는 윤 극영의 "반달"(1926) 보다 6년이나 앞서서 만들어진 곡이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해방 후에 윤 복진이 월북했다는 이유로 어느 날 이 노래는 음악교과서에서 사라지고 이 태선이 새로 가사를 쓴 '가을밤'과 이 원수 시 이 연실 개사의 '찔레꽃'으로 바뀌어 오늘에 이르러게 되었습니다.


'기러기'는 당시의 많은 노래들이 그렇했듯이 가곡, 가요, 동요 등으로 특별히 구분하지는 않았으나, 작사자가 주로 동시 작가로 활동하였던 관계로 동요라고 하는 것이 옳을 것 같습니다.


1907년에 대구에서 태어난 윤 복진 시인은 "한국전쟁" 중에 월북하여 1991년 평양에서 세상을 떠났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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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로 인하여 한국에서는 그의 노랫말로 된 노래들이 금지곡으로 되었기에 <기러기>는 이 태선 작사의 <가을밤>과 이 연실 개사의 <찔레꽃> 등으로 바뀌어 불렸으며, 이 외에도 잊혀진 동요로는 윤 복진의 홍 난파 곡인 <하모니카>는 윤 석중 작사로 바뀌어 이어져 왔습니다.


"욕심쟁이 작은오빠 하모니카는"는 "우리 오빠 불고 노는 하모니카는"으로 개사(改詞)되므로 인해서 원저자의 이름은 세월에 파묻히게 되었던 것입니다.


또한 중학교 땐가 음악 시간에 미국 민요 "몰리 달링(Molly Darling)" 곡에 붙여서 배웠던 "망향"(아득하다 저산너머 흰구름 머무는 곳)이란 노래는 윤 복진 시 '그리운 고향'(먼 산에 진달래 울긋불긋 피었고)를 바꿔 부른 것입니다.


그리고 가을을 대표하는 서정가곡 "아! 가을인가"는 요즘 윤 복진 시, 나 운영 작곡으로 나오지만, 아직도 나 운영 작시, 작곡 또는 김 수경(卿) 시로 나온 것도 있는데, 이는 윤 복진의 필명인 김 수향()을 악보 인쇄과정에서 향()을 경(卿)으로 잘못 인쇄된 것을 수정없이 사용한 것입니다.


그가 남긴 동요는 작곡가들에 의해 무수히 많은 노래로 재탄생되었습니다. 윤 복진의 시는 특히 박 태준이 곡을 많이 붙였는데, 그 이유는 일제 강점기는 대부분 작곡가들이 일간지나 잡지를 통해서 창작한 동시를 취득하던 시기였기 때문입니다.


박 태준은 계성중학교의 후배이자 음악을 좋아하는 윤 복진과 친하게 지내게 되어, 그의 수준 높은 노래의 가사를 손쉽게 이용하여 작곡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윤 복진은 우리나라 동요의 선구자로서, 일제 강점기 시대에 수많은 동요를 써서 어린이들에게 희망을 주었던 분입니다. 잊혀져 가던 윤 복진 시인과 그의 노래가 재조명 되어 다시 널리 불려지기를 간절히 바라는 마음입니다.


 



작사자 소개

 

< 윤 복진 : 尹福鎭, 1907 ~ 1991 >

(본명 : 福述 / 필명 : 金水鄕, 金貴環)



 

1907년에 대구에서 태어난 윤 복진 시인은, 1924년 계성중학교를 졸업하고, 1925년 9월 방 정환 주간 <어린이> 잡지에 "별따러 가세"로 방 정환의 추천을 받아 문단에 등단하였습니다.


1930년 동아일보, 조선일보 등 동요 현상모집에 당선작을 냈으며, 1936년 일본 동경법정대학 문학과 졸업 후에 1946년 조선문학가동맹 아동문학부 사무장 및 조선문화단체총연맹 경북지부 부위원장을 지냈습니다.


1950년 6.25동란 중에 월북하여 1991년 북한에서 사망하였다고 합니다.


 

< 이 태선 : 아동문학가, 1915~2002 >



 

작곡가 소개

< 박 태준 : 朴泰俊, 1900~1986 >

 


박 태준(1900~1986) 선생님은 대구 출신의 작곡가입니다. 기독교계 계성중학교를 거쳐서 평양 숭실전문학교를 졸업하였습니다. 숭실전문학교 재학시에 서양 선교사들에게서 성악과 작곡의 기초를 배웠다고 합니다.


'가을밤', '골목길' 등을 작곡하였는데, 이 곡들은 동요의 초창기 작품으로 평가됩니다.


졸업 후에 마산 창신학교에서 교직갱활을 하면서 우리나라 의 선구적 시인 이은상과 함께, '소나기', '동무생각' 등의 예술 가곡 형태의 노래를 작곡하였습니다.


1924년에서 1931년까지 모교인 대구 계성중학교에 재직하면서, '오빠생각', '오뚝이', ' 맴맴' 등의 우리나라 동요의 대표적인 작품들을 작곡하였으나, 이 가운데 윤 복진의 작사에 곡을 붙인 50여 곡의 작품들은 윤 복진의 월북 이후 가사가 바뀌거나 금지되기도 하였습니다.


1932년 이후에는 미국의 Tusculum대학과 Westminster대학에서 합창 지휘를 배워 귀국한 뒤, 1936년 숭실전문학교 교수로 취임하였으며, 민족 항일 말기에는 민족운동으로 옥고를 치르기도 하였습니다.


1945년 전문 합창단인 한국 오라토리오합창단을 창단하고, 1958년에는 연세대학교에 종교음악과를 개설하였으며, 그 후에는 연세대학교 음악대학 학장을 역임하였습니다. 또한 1968년 이후에는 한국음악협회 회장을 역임하면서 서울음악제를 창설하는 등 음악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문화훈장, 서울시 문화상, 예술원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작품으로는오빠생각 (뜸뿍뜸뿍 뜸뿍새 논에서 울고…)사우(思友) : 동무생각 (봄의 교향악이 울려퍼지는…)등 150여 곡이 있습니다.


 

동요 기러기(가을밤, 찔레꽃)소개

 


 

기 럭 이


(원곡명 및 가사)


윤  복 진  작시

박  태 준  작곡

노래  박  안 수


울 밑에 귀뚜라미 우는 달밤에
길을 잃은 기러기 날아 갑니다.

가도 가도 끝없는 넓은 하늘로

엄마 엄마 찾으며 흘러 갑니다.

오동잎이 우수수 지는 달밤에
아들 찾는 기러기 울며 갑니다.

엄마 엄마 울고 간 잠든 하늘로

기럭기럭 부르며 찾아 갑니다.


 

기 러 기(개사)


울밑에 귀뚜라미 우는 달밤에
기럭기럭 기러기 날아 갑니다.
가도가도 끝없는 넓은 하늘로
엄마엄마 부르며 날아 갑니다.

먼 산에 단풍잎 붉게 물들어
기럭기럭 기러기 날아 갑니다.
가도가도 끝없는 저 먼 나라로
엄마엄마 부르며 날아 갑니다.


엄마를 잃고 엄마를 애타게 찾으며 날아가는 아들 기러기와, 아들을 잃고 울면서 아들을 찾아 다니다 상심한 나머지 하늘나라로 먼저 간 엄마기러기, 이 사실을 모른체 '엄마 엄마' 부르며 엄마찾는 가엾은 아들 기러기를 생각하니.... 가슴이 메어지며 자꾸만 눈물이 훔쳐지네요.


 


 

가 을 밤

이  태 선  작 사

박  태 준  작 곡

노 래  김  차 경

 

가을밤 외로운 밤 벌레 우는 밤
초가집 뒷산 길 어두워질 때
엄마 품이 그리워 눈물 나오면
마루 끝에 나와 앉아 별만 셉니다.

가을밤 고요한 밤 잠 안오는 밤
기러기 울음소리 높고 낮을 때
엄마 품이 그리워 눈물 나오면
마루 끝에 나와 앉아 별만 셉니다.


이 노래는 지금도 초등학교 5학년 음악 교과서에 올라 있을 정도로 우리 국민들의 가슴 속에 깊이 새겨진 동요입니다.


 


 

한참 후에 가수 이 연실씨가 '고향의 봄'의 작사자인 이 원수 선생님이 1930년 '신소년' 잡지에 발표했던 '찔레꽃'이라는 동시를 '가을밤' 멜로디와 시대에 맞게 가사를 고쳐 부른 곡이 '찔레꽃'입니다.


여기서 계절이 가을에서 봄으로 바뀌었지만, 공통적인 점은 3가지 가사에 모두 '엄마'가 등장하는 점입니다.


특히 이 연실씨가 가냘프게 떨리는 음색으로 약간 울먹이듯 부른 <찔레꽃>을 듣노라면 갑자기 엄마가 너무 그리워서 울컥 눈물이 나려고 합니다.


 

< 이 원수씨의 '찔레꽃' >


찔레꽃이 하얗게 피었다오.

누나 일 가는 광산길에 피었다오.

찔레꽃 이파리는 맛도 있지.

남모르게 가만히 먹어 봤다오.


광산에서 돌 깨는 누나 맞으러

저무는 산길에 나왔다가

하얀 찔레꽃 따 먹었다오.

우리 누나 기다리며 따 먹었다오.

 


< 이 연실씨가 고친 '찔레꽃' >





 

찔 레 꽃


이  원 수   작  시

이  연 실   개  사

노  래   이  연 실

 


 

< 찔레꽃 >

엄마 일 가는 길에 하얀 찔레꽃
찔레꽃 하얀 잎은 맛도 좋지.
배고픈 날 가만히 따먹었다오.
엄마 엄마 부르며 따먹었다오.

밤 깊어 까만데 엄마 혼자서
하얀 발목 예쁘게 내게 오시네.
밤마다 보는 꿈은 하얀 엄마 꿈
산등성이 넘어로 흔들리는 꿈


< 클레멘타인 >


엄마 엄마 나 죽거든 앞산에 묻지 말고
뒷산에도 묻지 말고 양지쪽에 묻어주.
비 오면 덮어 주고 눈 오면 쓸어 주.
내 친구가 날 찾아도 엄마 엄마 울지마.


< 기러기 >


울 밑에 귀뚜라미 우는 달밤에
기럭기럭 기러기 날아 갑니다.
가도 가도 끝없는 넓은 하늘을
엄마 엄마 찾으며 날아 갑니다.


< 가을밤 >


가을밤 외로운 밤 벌레 우는 밤.
초가집(시골집) 뒷산길 어두워질 때
엄마 품이 그리워 눈물 나오면
마루 끝에 나와 앉아 별만 셉니다.

이 연실씨는 자신이 위와 같은 내용으로 고친 가사로 <찔레꽃>이란 노래를 불렀을 뿐만아니라, 위와 같은 중간 사설을 <클레멘타인> 멜로디로 삽입한 다음에 연속으로 <기러기> 가사와 또 <가을밤> 가사까지(그러니까 3가지 가사를 모두) 메들리처럼 이어 부른 음반을 출시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일반인들은 이 노래의 가사가 도대체 어떻게 구성되고 또 노래 제목은 어떻게 되는 것인지 헷갈리게 되었으리라고 추정됩니다.


 

 

[출처] http://sunrin57.or.kr/index.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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