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의 찬란한 빛/한국을 빛내는 사람들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의 리더십 비결은 뭘까요???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의 리더십 비결은
뭘까요
???

 

리더십의 비결은 어떤 것인가요?
 
연임에 성공한 자랑스러운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님의

리더십을 배우고 싶어요!

질문자 한마디

궁금증을 해결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  기  문
 
국제기관단체인 - UN 8~9대 사무총장

1944613- 충북 음성 출생 - O

경력 :   2006.10 8UN 사무총장

수상 :   2010.3.2 미국 로스앤젤레스 캘리포니아대(UCLA) ‘UCLA 메달

학력 :   2008 페어리디킨슨대학교 명예박사


한국인 최초의 유엔 사무총장에 이어 연임까지 일궈낸 반기문 총장의 리더십이 주목받고 있는데요. 반 총장은 특유의 부드러운 카리스마로 한국내에서뿐만 아니라 국제무대에서도 독자적인 리더십을 일궈낸 것으로 분석되고 있어요반 총장은 임기 초기에만 해도 카리스마가 부족하다는 평을 받았는데요.

쇼맨십이나 퍼포먼스에 강했던 전임 사무총장들과 달리 반 총장은 천성적으로 튀지 않았어요. 보이지 않는 사람이라는 비판이 뒤따를 정도였는데요.

반 총장의 조용한 동양적 행보가 국제무대에서는 유약한 모습으로 비친 것이에요하지만 4년 반이 지난 지금, 누구도 반 총장의 리더십에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데요.

초기에 나왔던 비판도 쑥 들어가고, 반 총장은 192개국 모두의 지지를 받으며 당당히 연임에 성공했어요. 이것이 반 총장의 리더십을 그대로 보여주는 것인데요외교통상부 후배들은 이를 감동의 리더십이라고 부른다고 해요.

우정을 쌓는 것이 불가능에 가까운 냉혹한 국제정치 무대에서도 반 총장은 사람을 설득하고, 끌어들일 수 있는 묘한 매력을 지녔다는 것이에요. 반 총장을 만나는 사람들은 누구나 그의 따뜻하고 열정적인 모습에 감동을 받게 된다는 것인데요반 총장이 그렇다고 해서 항상 부드러운 것만은 아니라고 해요.

독재자들과 대면 시 인권 및 민주화와 같은 민감한 이슈를 놓고 얼굴을 붉혀가면서 맞서는 것을 전혀 주저하지 않는다는 측면에서 반 총장은 외유내강형 동양적 리더십의 전형으로 묘사되기도 해요반 총장은 성실한 것으로 정평이 나 있는데요.

어릴 적부터 책벌레, 공부벌레란 말을 듣고 자랐고, 외교관이 된 이후에도 일벌레라는 얘기를 들어야 했어요. 가끔 골프를 치는 것 이외에 운동도 하지 않는데요.

반 총장 스스로도 나는 탁월한 사람이 아니라면서 '어떤 자리를 바라고 일하지도 않으며 내게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할 뿐이다'라고 강조한다고 해요. 성실함이 신뢰를 쌓게 하고, 원칙과 부드러움을 겸비한 중도적 리더십을 가능하게 만들었다는 분석이에요.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님은 세계적으로 존경받으면서도 많은 이들의 롤모델로 우뚝 서셨는데요. 대한민국의 많은 인재들이 반기문 총장님의 리더십을 배워 국제무대에서 더 많은 활약을 할 수 있기를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