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식 30송 강의 #01]
- 혜거 스님 -
1. 유식의 개요는?
1. 유식의 개요는?
1) 唯識三十頌(유식삼십송) - 유식의 개요
(1) 모든 일(事)의 본말(本末)이란,
1> 즉 이 세상의 모든 일에 근본이 있으면
2> 그 근본으로 인하여 마지막이 있으니,
3> 이러한 근본적으로 이루어지는 이치(理)에는
4> 항상 법칙이 있어서
<1> 천하의 돌아가는 내력의
<2> 모든 기록들이 서로 순환되고,
<3> 또 모든 법이 동시에 존재하기 마련입니다.
2) 그래서 모든 일의 본말과 이치의 법칙을 깨달아 아는 것 을
(1) '부처'라 하고
1> 부처님의 가르침 가운데서도
2> 핵심이 되는 사상이
(2) 바로 “유식(唯識)”입니다.
3) 부처님의 가르침 가운데
(1) "제법종연생 제법종연멸(諸法從緣生 諸法從緣滅)"이란 말이 있는데,
1> 이것은
<1> 모든 일의 본말
<2> 곧 생멸(살고 죽는.... 즉 사라지는)의
<3> 이치를 밝힌 것이고,
(2)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는
1> '이치의 법칙 곧
2> 만법의 주체를 밝힌 사상'이라 하겠습니다.
(3) 따라서
1> 유식을 이해하는 것은
<1> 불교를 바로 아는 일이 되고
<2> 부처님의 사상을 이해하고
<3> 부처님께 접근할 수 있는
<4> 요문(要門)이라 하겠습니다.
4) 유식이란?
(1) 마음을 떠나서는
(2) 어떤 것도 존재할 수 없다 하신
1> "부처님의 사상"을 토대로
2> '심체(心體 : 마음의 모양)와
3> 심작용(心作用 : 마음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설명하 고
(3) 또 그로 인하여
1> 만물의 영장인
2> 인간들의 마음 속에 작용하는
3> 정신과 또 그 정신으로 인하여 일어나는
(4) 물질 세계의
1> 불가분리한 관계를
2> 규명해낸 학설을 말하는 것입니다.
5) 마음은
(1) 여러 가지로
1>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겠지만,
2> 우선은
<1> 심(心 : 마음),
<2> 의(意 : 마음의 뜻)으로
3> 나누어 설명할 수 있을 것입니다.
6) 그래서 이 심(心 : 마음)은
(1) 아뢰야식이라 하고,
(2) 다음이 의(意 : 마음의 뜻)은 말나식이라 하며
(3) 식(識 : 앎)은
1> 다른 말로
<1> 의식(意識)
<2> 또는 육감(六感)이라고 합니다.
7) 모든 법은
(1) 이 마음에 의해
1> 존재하게 됩니다.
2> 이와같이
<1> 우리 인간들의
<2> 심성(心性)을 깨닫게 해주는
3> 유식(唯識)이
(2) 바로 불교의 핵심사상(核心思想)으로서
(3) 반야사상(般若思想)과 함께
(4) 불교사상의 지주(支柱)가 되어 왔습니다.
8) 먼저 반야사상(般若思想)은
(1) 공(空 : 비움)으로써
1> 모든 법의
2> 실상을 밝히고 있고
9) 또 유식은
(1) 진공묘유(眞空妙有)로써
1> 모든 법의
2> 주제(主帝)를 밝히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2) 얼핏 보게 되면,
1> 이 두 사상이
<1> 서로 상반(相反)된 듯이 보이지만
2> 깊이 자세히 살펴보면....
<1> 서로 저촉되지 않는
<2> 유무상생(有無相爭)의
3> 절대적인 진리(眞理)임을 알게 된다는 사실입니다.
10) 이 유식학(唯識學)은
(1) 부처님의 사상을 바탕으로 해서
1> 인도에서 정리되고
2> 중국을 거쳐
3> 우리나라에 전해지게 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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