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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 산책(가나다順)/불 교 바로알기

[유식 30송 강의 #01] - 혜거 스님 - 1. 유식의 개요는?


[유식 30송 강의 #01]

- 혜거 스님 -

1. 유식의 개요는?




1. 유식의 개요는?


   1) 唯識三十頌(유식삼십송) - 유식의 개요


      (1) 모든 일(事)의 본말(本末)이란, 

          1> 즉 이 세상의 모든 일에 근본이 있으면 

          2> 그 근본으로 인하여 마지막이 있으니, 

          3> 이러한 근본적으로 이루어지는 이치(理)에는 

          4> 항상 법칙이 있어서 

              <1> 천하의 돌아가는 내력의 

              <2> 모든 기록들이 서로 순환되고, 

              <3> 또 모든 법이 동시에 존재하기 마련입니다.

   2) 그래서 모든 일의 본말과 이치의 법칙을 깨달아 아는 것         을 


      (1) '부처'라 하고 

          1> 부처님의 가르침 가운데서도 

          2> 핵심이 되는 사상이 

      (2) 바로 “유식(唯識)”입니다. 


   3) 부처님의 가르침 가운데 


      (1) "제법종연생 제법종연멸(諸法從緣生 諸法從緣滅)"이란 말이 있는데,

          1> 이것은

              <1> 모든 일의 본말 

              <2> 곧 생멸(살고 죽는.... 즉 사라지는)의 

              <3> 이치를 밝힌 것이고, 

      (2)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는 

          1> '이치의 법칙 곧 

          2> 만법의 주체를 밝힌 사상'이라 하겠습니다. 

      (3) 따라서 

          1> 유식을 이해하는 것은 

              <1> 불교를 바로 아는 일이 되고 

              <2> 부처님의 사상을 이해하고 

              <3> 부처님께 접근할 수 있는 

              <4> 요문(要門)이라 하겠습니다.


   4) 유식이란? 


      (1) 마음을 떠나서는 

      (2) 어떤 것도 존재할 수 없다 하신 

          1> "부처님의 사상"을 토대로 

          2> '심체(心體 : 마음의 모양)와 

          3> 심작용(心作用 : 마음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설명하                고 

      (3) 또 그로 인하여 

          1> 만물의 영장인 

          2> 인간들의 마음 속에 작용하는 

          3> 정신과 또 그 정신으로 인하여 일어나는 

      (4) 물질 세계의 

          1> 불가분리한 관계를 

          2> 규명해낸 학설을 말하는 것입니다. 


   5) 마음은 


      (1) 여러 가지로 

          1>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겠지만, 

          2> 우선은 

              <1> 심(心 : 마음), 

              <2> 의(意 : 마음의 뜻)으로 

          3> 나누어 설명할 수 있을 것입니다. 


   6) 그래서 이 심(心 : 마음)은 


      (1) 아뢰야식이라 하고, 

      (2) 다음이 의(意 : 마음의 뜻)은 말나식이라 하며 

      (3) 식(識 : 앎)은 

          1> 다른 말로 

              <1> 의식(意識) 

              <2> 또는 육감(六感)이라고 합니다.


   7) 모든 법은 


      (1) 이 마음에 의해 

          1> 존재하게 됩니다. 

          2> 이와같이 

              <1> 우리 인간들의 

              <2> 심성(心性)을 깨닫게 해주는 

          3> 유식(唯識)이 

      (2) 바로 불교의 핵심사상(核心思想)으로서 

      (3) 반야사상(般若思想)과 함께 

      (4) 불교사상의 지주(支柱)가 되어 왔습니다. 


   8) 먼저 반야사상(般若思想)은 


      (1) 공(空 : 비움)으로써 

          1> 모든 법의 

          2> 실상을 밝히고 있고 


   9) 또  유식은 


      (1) 진공묘유(眞空妙有)로써 

          1> 모든 법의 

          2> 주제(主帝)를 밝히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2) 얼핏 보게 되면, 

          1> 이 두 사상이 

              <1> 서로 상반(相反)된 듯이 보이지만 

          2> 깊이 자세히 살펴보면.... 

              <1> 서로 저촉되지 않는 

              <2> 유무상생(有無相爭)의 

          3> 절대적인 진리(眞理)임을 알게 된다는 사실입니다. 


  10) 이 유식학(唯識學)은 


      (1) 부처님의 사상을 바탕으로 해서 

          1> 인도에서 정리되고 

          2> 중국을 거쳐 

          3> 우리나라에 전해지게 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