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교 산책(가나다順)/기독교 바로알기

부활 후의.... 12명의 증인들의 음성(2) 부활 후의 증인 베드로의 음성 - 승천하신 예수님을 향하신 나의 생각은? -

부활 후의.... 12명의 증인들의 음성(2)


부활 후의 증인 베드로의 음성

- 승천하신 예수님을 향하신 나의 생각은? -


마 26:32-35


     32 그러나 내가 살아난 후(後)에 너희보다 먼저 갈릴리로 가리라 

     33 베드로가 대답(對答)하여 가로되 다 주(主)를 버릴지라도 나는 언제든지 버리지 않겠나이다 

     34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진실(眞實)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밤 닭 울기 전(前)에 네가 세번 나를 부인(否認)하리라 

     35 베드로가 가로되 내가 주(主)와 함께 죽을지언정 주(主)를 부인(否認)하지 않겠나이다 하고 모든 제자(弟子)도 이와 같이 말하니라


i. 서  론입니다.


  1. 예수님의 부활 후의 증인 12명의 음성들을 들어볼까요?

     1) 감람산에서 붙잡히심부터 

        (1) 고통스러워하는 십자가의 죽음까지의 

        (2) 예수님의 어두운 고난의 시간동안 

        (3) 열심히 따랐던 제자들은 예수님을 버렸으며, 

        (4) 원수들은 그를 아주 냉혹하게 공격합니다.

        (5) 그리고 

           1> 아직도 믿음의 음성과 

           2> 하나님을 향한 신앙은 

           3> 부활절의 이야기들이 

           4> 부활절을 축하하지 않는 사람들 사이에서 

           5> 하나의 이야기로만 들려지고 있습니다.

     2) 그러나 부활절 이야기는 

        (0) 한 가지 사실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1) 예수님을 향한 유동적인 자세는

        (2) 지식을 추구하는 빌라도처럼 불신앙입니다. 

        (3) 저는 여러 분들에게 묻습니다.

           1> 당신은 

              <1> 막달라 마리아, 

              <2> 도마 등과 같이 

              <3> 이들의 소식에 동참할 것인가? 

           2> 그리고 예수님이 

              <1> 다시 부활했으며, 

              <2> 죄인들의 구주이심을 발견하길 원하십니까? 

           3> 또 당신은 베드로 같이 

              <1> 예수님은 당신의 죄를 용서하시길 원하시며 

              <2> 당신에게 

                  ㄱ> 새로운 구원의 기회를 

                  ㄴ> 주기를 애타게 원하신다는 것을 

                  ㄷ>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3) 다음의 이야기는 

        (1) Dr. Woodrow Kroll과 

        (2) Keith Ghormley가 쓴 것으로 

        (3) 여러 분들을 

           1> 자신의 마음이 매일 부활하여 삶의 질을 높일.... 

           2> 축복 속으로 인도할 것입니다. 

           3> (from : http://www.backtothebible.org)




  ii. 증인 - 베드로의 음성 - 


    2. 부활절 후의 증인 12명의 음성 


     1) 베드로(Peter) 

        http://kcm.co.kr/easter/easter072-2.html

     2) 부활절의 12명 음성 (베드로의 부인하는 목소리)

     3) 마 26 : 32-35, 마 26 : 57-58, 마 26 : 69-75 

     4) 당신은 지금 그 당시의 수탉의 울음소리가 들리십니까? 

        (1) 그 소리에 잠을 깼습니까? 

        (2) 저는 지금도 그 소리를 가끔 듣곤 합니다. 

        (3) 그것이 계속될까요? 

        (4) 그런 것은 아닙니다. 저는 괜찮습니다. 

           1> 제 생각으로는 

              <1> 내가 단지 놀랐던 것 갔습니.

              <2> 나는 밤을 세운 적이 있으며, 

              <3> 날이 밝아 오는 것을 깨닫지 못했습니다. 

           2> 그러나.... 

              <1> 아직도 어두움이 계속 되고 있습니다. 

        (5) 너는 거리에서 무엇을 하고 있는가? 

           1> 예. 나는 갈릴리출신이다. 

        (6) 왜 모든 사람들이 그렇게 분명하지 않은 일에 연류 되었을까요? 

           1> 저는 고기 잡는 어부였습니다. 

           2> 저는 제가 기억하기로는....

              <1> 이전에도 암탉의 우는 소리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2> 왜냐하면....

                  ㄱ> 저희들은 밤새도록 고기를 잡기 때문에.... 

                  ㄴ> 우리가 잡은 고기를 강가로 옮길 때 쯤이면....

                  ㄹ> 새벽을 밝히는 암탉들의 울음소리를 듣곤 했었습니다. 

          3> 제가 소년이었을 때 

             <1> 배에 골아 떨어져 잠을 잤었습니다. 

             <2> 그 때 

                 ㄱ> 수탉의 울음소리를 들었었고 

                 ㄴ> 또 멀리서 들리는 

                 ㄷ> 저의 아버님의 목소리를 들었고, 

                 ㄹ> 밤새 얼마나 잡았는지를 

                 ㅁ> 서로 이야기하는 소리를 들었었습니다. 

             <3> 아버님께서는 

                 ㄱ> 약간 어두운 불빛 아래에서 저를 바라보았고, 

                 ㄴ> 저희들의 눈과 마주쳤습니다. 

     5) 암탉의 울음소리는 밤과 추위가 끝난 것을 의미합니다. 

        (1) 이것은 또한 집과 따듯함 그리고 음식을 나타내기도 한답니다. 

        (2) 그러나 오늘 밤 만은 예외였습니다. 

           1> 저는 예수님과 함께 있었습니다. 

           2> 그들은 그분은 가야바의 지하 감옥에 가두었다. 

           3> 제 생각으로는 나는 두려워하고 있었습니다. 

           4> 로마 군인들이 그분과 함께 있게 된다고 하셨기 때문입니다. 

        (3) 그리고 주님은 저에게 경고하셨었습니다. 

           1> 예수님은 

              <1> 사단이 마치 밀을 체질하는 것 같이 

              <2> 나를 체질할 것이라고 말씀하셨었습니다. 

           2> 그러나 예수님은 

              <1> 저의 믿음이 실패하지 않기를 위해서 기도해 주셨습니다. 

           3> 예수님은 우리에게 말씀하시길, 

              <1> 자신은 “죽을 것이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2> 그 때 저는 “안 됩니다!” 

              <3> “제가 당신을 위해 대신 죽겠습니다!”라고 말했었습니다. 

              <4> 얼마나 용감한 말인가요? 

           4> 그러나 지금 저는 “부인의 목소리”를 뱉어내고 있지 않습니까? 

     6) 이른 저녁 저는....

        (1) 겟세마네 동산에서 제가 그분을 보호하려 했었습니다. 

        (2) 우리는 갑자기 잠에서 깨어났습니다.

            1> 거기에는 많은 수의 횃불들과, 군인들 그리고 군중들이 몽둥이를 손에 들고 있었습니다. 

            2> 저 또한 역시 단검을 가지고 있었기에 

               <1> 힘차게 걸음을 내딛었습니다. 

               <2> 저는 눈 깜작할 사이에.... 

                   ㄱ> 그들 중 한명을 향해 칼을 찔렀습니다. 

                   ㄴ> 그러나 마지막 순간에.... 

                       <ㄱ> 그가 몸을 돌리는 바람에 그의 귀를 자르고 말았습니다. 

                       <ㄴ> 그 때 예수님은 나를 꾸짖으며.... 그 칼을 도로 집어 넣을 것을 명령하셨습니다. 

                       <ㄷ> 그리고 난 후에.... 군인들이 나를 붙들어 내가 저지른 행동을 더욱 분명하게 나타냈습니다. 

                       <ㄹ> 거기에는 시끄러움과 혼란이 뒤범벅이되어 있었었습니다. 

                       <ㅂ> 그리고 그들은 우리를 무시하면서 예수님을 잡아갔습니다. 

                       <ㅅ> 어두움 속에서 겟세마네 동산의 길이 좋지는 않았지만.... 아무튼 그들은 분명하게 예수님을 잡아 가버렸습니다. 

     7) 요한과 저는 그 뒤를 따라갔습니다. 

        (1) 그들은 예수님을 시내로 끌고 갔습니다. 

        (2) 우리는 어두운 길을 따라, 

           1> 군인들과 적당한 거리의 간격을 두며 뒤따랐었습니다. 

           2> 온 시내를 지나 우리는 그들이 예수님을 대제사장에게로 끌고 가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3) 그러나 왜? 하면서 이런 생각이 스쳐 지나갔습니다. 

           1> 일반적으로는.... 관리들은 밤에 모임을 갖지 않는데 말입니다. 

           2> 제사장, 서기관, 성전을 지키는 군병들은 문을 지나 안 뜰로 들어갔습니다. 

           3> 로마의 백부장도 수비병을 세우고 나머지 군병들을 데리고 다른 곳으로 갔습니다. 

     8) 우리는 바로 바깥에 있는 문의 기둥 안쪽에서 멈추었습니다. 

        (1) 그러나.... 

           1> 여자 하녀가 요한을 알아보았고, 

           2> 제 생각으로는 저를 의심하고 있다는 것을 눈치를 챘습니다. 

           3> 그러고 그녀가 다른 문으로 가버리자 우리는 더 안 뜰로 들어갔습니다. 

           4> 우리는 대제사장의 안뜰까지 들어갔습니다. 

           5> 요한은 많은 군중들이 모여 있는 넓은 방으로 갔고, 

              <1> 저는 이곳에 온 적이 없었기에 그렇게 할 수가 없었습니다. 

              <2> 저는 다른 종들과 함께 안 뜰에 있었습니다. 

              <3> 그리고 누구도 

                  ㄱ> 나에게 말을 걸지 않기를 바랐었습니다. 

              <4> 왜냐하면....

                  ㄱ> 제가 어떻게 대답해야 할지를 몰랐기 때문이었습니다. 

                  ㄴ> 그곳에는 어떤 사람들이 저를 알아 챌 수 있는 가능성이 있었기 때문이기도 했었습니다. 

                  ㄷ> 성전의 어떤 수비병이 제가 단검을 갖고 있었던 것을 알아 챌 수도 있었고,.... 

                  ㄹ> 귀를 잘렸던 종(말고)이 저를 고소할 수 도 있었고....!

     9) 저의 가슴은 그래서 거의 얼어붙어 있었습니다. 

        (1) 바로 그 귀 잘린 종(말고)이 여기에 있는 것이었습니다. 

        (2) 그러나 다행스럽게 그는 다른 곳을 바라보고 있었습니다. 

           1> 저는 그의 멀쩡한 귀를 보았습니다. 

           2> 제가 그를 잘 못 바라본 것인가? 

              <1> 제가 그 귀를 잘랐었는데....? 

              <2> 아마도 제가 계속해서 어두운 그림자 속에 있다면 

              <3> 저는 아마도 안전할 것이라는 생각을 하면서 말입니다. 

              <4> 그러나 

                  ㄱ> 얼마 전에 스쳐 지나갔던 

                  ㄴ> 여종이 말을 하기까지 

                  ㄷ> 모든 것에 문제는 없었습니다. 

              <5> 그러나 갑자기 그녀가 

                  ㄱ> "너는 그의 제자들 중의 하나이지? 그렇지?"라고 물었고.... 

                  ㄴ> 주변에 있던 모든 사람들의 시선이 저에게 집중되었기 때문입니다. 

                  ㄷ> 저는 정말로.... "그렇다!?"라고 대답할 수는 없었습니다. 

                  ㄹ> 그래서 "아니야. 나는 예수의 제자가 아니야!"라고 말하고 있었습니다. 

    10) 저는 그러면서.... 그녀로부터 떠났습니다. 

        (1) 그녀가 사라지기를 바랬습니다. 

        (2) 그러나 그녀는 

           1> 약간 더 머물렀었고 

           2> 다른 친구들에게.... 

              <1> 저를 가리키면서 낮은 목소리로 말했습니다. 

        (3) 그녀가 자리를 뜬 후 

           1> 그녀와 이야기를 나누었던 친구가 저에게 말했습니다. 

           2> "이 제자는 그들 중의 한명이야!“. 

           3> “그가 나사렛에서 예수와 함께 있었어!"라고....

           4> 그리고 

              <1> 다른 사람들이 이에 동의하며.... 

              <2> 제가 “예수와 함께 있었다!”고 비난했습니다. 

              <3> 이때.... 저는 분노와 꾸짖음이 독약처럼 저의 마음에 사무치게 밀려 왔습니다. 

        (4) 저는 그렇치만.... "이 사람들아 나는 너희들이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를 모르겠어!?"라고 대답하고 있었습니다. 

           1> 그리고 그 말이 그들을 만족시켰습니다. 

           2> 그들은 다시 자신들의 화제 속으로 돌아갔고, 

           3> 오늘 밤에 있었던 일들로 떠들어 댔습니다. 

        (5) 잠시 후에는.... 이제 모든 문제들이 가라앉은 것 같이 보였습니다. 

           1> 저는 그들과의 씨름이.... ‘이제 끝난 것이라.’고 제 나름대로 기대했습니다. 

           2> 이제까지 두 번씩이나 부인했으니 

           3> 내 목숨은 안전할 것이라고.... 말입니다.

    11) 그 밤은 왠지 무지하게 지루하고 길었습니다. 

        (1) 성전 안에서는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 것인지? 

           1> 저는 새어 나오는 소리에 귀를 기울였습니다. 

           2> 잠시 후에 가만히 보니.... 마지막 회의가 시작되고 있었음 알았습니다. 

           3> 그들이 무엇을 하고 있을까? 

              <1> 저는 안을 들여가 볼 수 있는 곳까지 

              <2> 조금씩조금씩 움직여 갔습니다. 

              <3> 저는 요한이 성전 안의 어느 곳에 있는지를 알 수가 없었습니다. 

              <4> 저는 드디어 관리들 앞에 서 있는 예수를 볼 수 있는 위치를 찾아냈습니다. 

              <5> 예수님은 시끄러운 소리들과 혼란 속에서 고개를 숙이고 있었습니다. 

    12) 저는 제 곁에 있는 사람들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물었습니다. 

        (1) 그러자 그는 

           1> "아니 너 갈릴리 사람이지?"라고 하며.... 되물었습니다. 

        (2) 그리고 몇몇 사람이 나를 바라보았습니다. 

           1> 저는 두 세 명이 불가에 있었던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2> "이 사람아 나는 네가 무슨 말을 하는지를 모르겠어!?"라고 화나듯이 훙분하여 말을 되받아 말했습니다. 

        (3) 그리고 저는 그를 저주했습니다. 

           1> 저는 제가 전혀 ‘예수를 알지 못한다!’고 맹세까지 했습니다. 

           2> 그 말들이 내 목에 걸렸습니다. 

           3> 예수님이 

              <1> 관리들 앞에 서 있는 곳으로부터.... 

              <2> 예수님이 고개를 돌려 안 뜰을 처다 보고 있으셨고.... 

              <3> 그때.... 예수님의 눈과 제 눈이 마주쳤습니다. 

              <4> 바로 예수님께서 예언했던 대로였습니다. 

           4> 예수님은 제가 세 번 부인할 것이라고 말했었습니다. 

           5> 그리고 저는 “그런 일은 절대로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장담했었습니다. 

              <1> 수탉의 우는 소리가 내가 누구였는지를 말해 주는 순간이기도 했습니다. 

              <2> 저는 치욕적이었고 모멸감을 강하게 느겼었습니다. 

              <3> 다른 사람들이 저를 경멸할 것이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4> 그리고 제 이름이 저주를 받을 것이라는 생각에 까지.... 막달은 골목까지 몰고 가고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13) 저는 비틀거리며 문을 향해 나아갔습니다. 

        (1) 아까의 그 여자 하녀가 나를 내 버려두었고, 

           1> 따뜻함, 사람들, 불빛이 저의 시야에서 멀어져만 가고 있었습니다. 

           2> 너무나 늦었습니다. 

           3> 밖의 공기는 매우 차가웠습니다. 

        (2) 저는 예수님의 사랑을 저버리고 말았습니다. 

        (3) 저는 12제자 중의 첫째였었으나 저는 그를 마침내 부인하고 말았습니다. 

           1> 그것도 세 번씩이나.... 저는 그를 마침내 버렸습니다. 

           2> 어떻게.... 내가!? 사랑하는 사람을 저버릴 수 있는가? 

           3> 지금 저는 제가 정말로 그분을 사랑했었는지를 다시 곰곰히 생각해 봅니다.  

       (4) 그리고 예수님의 말씀들을 다시 되새겨 봅니다. 

          1> 만약 제가 그분을 사랑했다면....!?

             <1> 저는 예수님의 말씀을 고이 간직했을 것이며 

             <2> 저는 실패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3> 제가 지금까지 그분을 사랑하고 있었는가? 

          2> 수탉의 우는 소리는.... 다름이 아니라 “나를 발견하게 하는 시간”이 되었음을 알게 하셨습니다. 

             <1> 저는 저 스스로를 비난했습니다. 

             <2> 저는 12 제자 중의 첫째였었습니다. 

             <3> 저는 산 위에서 제 신앙을 고백했었습니다. 

          3> 그러나 저는 그 밤에 그분을 부인하고야 말았습니다. 

          4> 앞으로 저는.... 이제 “베드로!”하면 “부인의 목소리”로 알려질 것입니다.


  iii. 결론입니다. 우리는 그러면.... 


    3. 이 베드로의 목소리를 듣고 지금 어떤 생각을 품고 살아가야만 할까요?


     1) 여러 분들의 심정은 지금 어떻습니까? 

        (1) 예수님께서 살아나셨다는 것을, 

           1> 그가 살아 계신 주님이라는 것을, 

           2> 그가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것을.... 지금도 당신은 의심하십니까? 

           3> 더 이상 의심하지 말고 믿으십시요! 

        (2) 예수님께서는.... 

           1> 다른 많은 사람들이 보는 앞에서 

           2> 저를 부드럽게 꾸짖으셨습니다. 

        (3) 우리 예수님께서 주시는 말씀의 위대한 축복이 

           1> 저희들 같이.... 그동안

              <1> 보지도 못하였었고 

              <2> 믿지도 못하였으면서.... 

              <3> 많은 사람들에게....

              <4> 임했다고 말하지는 않았습니까?. 

           2> 당신이.... 

              <1> 부활하실 예수님을 

              <2> 직접 보고 마음에 확신하여.... 느끼게 될 때, 

              <3> 의심의 목소리는 자신의 마음속에서 사라져서 잠잠해질 것입니다. 

           3> 그런 후에는....  우리 모두는 이제....

              <1> 믿음과 소망의 목소리로 확신을 심어 줄 수 있을  것입니다. 

              <2> 왜냐하면.... 

                  ㄱ> 우리 주님이신 예수께서 죽기까지 사랑하신 그 구속의 사랑으로 인해서 말입니다, 

           4> 우리 하나님은.... 

              <1> 예루살렘의 무덤에만 

              <2> 머무르시지 않음으로 인해. 

              <3> 예수님은 다시 살아 나셨고 

              <4> 또 그로 말미암아 저희들이....

              <5> 아무 값없이 구원의 놀라운 은총 가운데 지금 살아가게 하신 것을....

              <6> 감사하면서 살아갈 수가 있게 된 것을 말입니다. 

           5> 저는 더 이상 의심하지 않습니다. 

              <1> 우리의 소망은 예수님의 부활로 말미암아 다시 살아났음을 믿습니다. 

              <2> 지금.... 

                  ㄱ> 하나님의 약속은 저와 여러 분들의 현실로 찾아 올 것입니다. 

                  ㄴ> 주님이 정말로 다시 살아나셨습니다.

              <3> 믿을 수 있는 놀라운 축복의 은혜가 여러 분들의 생애 가운데..... 충만해지시길 기원합니다.


  4. 마지막으로 우리가 부활의 삶을 살기 위해서는....!?


     벧전 1:7-16 ------ 

     7 너희 믿음의 시련이 불로 연단하여도 없어질 금보다 더 귀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실 때에 칭찬과 영광과 존귀를 얻게 하려 함이라  

     11 자기 속에 계신 그리스도의 영이 그 받으실 고난과 후에 얻으실 영광을 미리 증거하여 어느 시, 어떠한 때를 지시하시는지 상고하니라  

     12 이 섬긴 바가 자기를 위한 것이 아니요 너희를 위한 것임이 계시로 알게 되었으니 이것은 하늘로부터 보내신 성령을 힘입어 복음을 전하는 자들로 이제 너희에게 고한 것이요 천사들도 살펴보기를 원하는 것이니라  

     15 오직 너희를 부르신 거룩한 자처럼 너희도 모든 행실에 거룩한 자가 되라  

     16 기록하였으되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찌어다 하셨느니라


  5. 오늘 말씀의 핵심 히브리어 단어는?


1) 베드로(마 26:33의 첫 소절) - 베드로가 대답(對答)하여 가로되  

   2) 교  훈

      롬 7:21-23 ------ 

      21 그러므로 내가 한 법을 깨달았노니 곧 선을 행하기 원하는 나에게 악이 함께 있는 것이로다  

      22 내 속 사람으로는 하나님의 법을 즐거워하되  

      23 내 지체 속에서 한 다른 법이 내 마음의 법과 싸워 내 지체 속에 있는 죄의 법 아래로 나를 사로잡아 오는 것을 보는도다

   3) 롬 8:1-11 ------ 

      1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2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4) 요 16:33 ------ 

      33 이것을 너희에게 이름은 너희로 내 안에서 평안을 누리게 하려함이라 세상에서는 너희가 환난을 당하나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 하시니라 


Video streaming by Ustre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