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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 산책(가나다順)/기독교 바로알기

부활 후의.... 12명의 증인들의 음성(4) 부활 후의 증인 대제사장 가야바의 음성 - 승천하신 예수님을 향하신 나의 생각은? - <마 26:59-68>

부활 후의.... 12명의 증인들의 음성(4)


부활 후의 증인 대제사장 가야바의 음성


- 승천하신 예수님을 향하신 나의 생각은? -


<마 26:59-68>


성 경 : 마 26:59-68 말씀입니다. 제가 봉독합니다.


   마 26:59-68  59 대제사장들과 온 공회가 예수를 죽이려고 그를 칠 거짓 증거를 찾으매  60 거짓 증인이 많이 왔으나 얻지 못하더니 후에 두 사람이 와서  61 가로되 이 사람의 말이 내가 하나님의 성전을 헐고 사흘에 지을 수 있다 하더라 하니  62 대제사장이 일어서서 예수께 묻되 아무 대답도 없느냐 이 사람들의 너를 치는 증거가 어떠하뇨 하되  63 예수께서 잠잠하시거늘 대제사장이 가로되 내가 너로 살아 계신 하나님께 맹세하게 하노니 네가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인지 우리에게 말하라  64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가 말하였느니라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 후에 인자가 권능의 우편에 앉은 것과 하늘 구름을 타고 오는 것을 너희가 보리라 하시니  65 이에 대제사장이 자기 옷을 찢으며 가로되 저가 참람한 말을 하였으니 어찌 더 증인을 요구하리요 보라 너희가 지금 이 참람한 말을 들었도다  66 생각이 어떠하뇨 대답하여 가로되 저는 사형에 해당하니라 하고  67 이에 예수의 얼굴에 침 뱉으며 주먹으로 치고 혹은 손바닥으로 때리며  68 가로되 그리스도야 우리에게 선지자 노릇을 하라 너를 친 자가 누구냐 하더라


부활 후의 증인 대제사장 가야바의 음성

- 승천하신 예수님을 향하신 나의 생각은? -


i. 서  론입니다. 理致, 順理, 事理~思理


  1. 예수님의 부활 후의 증인 12명의 음성들을 들어볼까요?

     1) 감람산에서 붙잡히심부터 

        (1) 고통스러워하는 십자가의 죽음까지의 

        (2) 예수님의 어두운 고난의 시간동안 

        (3) 열심히 따랐던 제자들은 예수님을 버렸으며, 

        (4) 원수들은 그를 아주 냉혹하게 공격합니다.

        (5) 그리고 

           1> 아직도 믿음의 음성과 

           2> 하나님을 향한 신앙은 

           3> 부활절의 이야기들이 

           4> 부활절을 축하하지 않는 사람들 사이에서 

           5> 하나의 이야기로만 들려지고 있습니다.

     2) 그러나 부활절 이야기는 

        (0) 한 가지 사실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1) 예수님을 향한 유동적인 자세는

        (2) 지식을 추구하는 빌라도처럼 불신앙입니다. 

        (3) 저는 여러 분들에게 묻습니다.

           1> 당신은 

              <1> 막달라 마리아, 

              <2> 도마 등과 같이 

              <3> 이들의 소식에 동참할 것인가? 

           2> 그리고 예수님이 

              <1> 다시 부활했으며, 

              <2> 죄인들의 구주이심을 발견하길 원하십니까? 

           3> 또 당신은 베드로 같이 

              <1> 예수님은 당신의 죄를 용서하시길 원하시며 

              <2> 당신에게 

                  ㄱ> 새로운 구원의 기회를 

                  ㄴ> 주기를 애타게 원하신다는 것을 

                  ㄷ>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3) 다음의 이야기는 

        (1) Dr. Woodrow Kroll과 

        (2) Keith Ghormley가 쓴 것으로 

        (3) 여러 분들을 

           1> 자신의 마음이 매일 부활하여 삶의 질을 높일.... 

           2> 축복 속으로 인도할 것입니다. 

           3> (from : http://www.backtothebible.org)

  2. 증인 – 대제사장 가야바의 “유죄 판결의 목소리”의 음성 - 부활 후의 증인 12명의 음성 

     1) 대제사장

        가야바(Caiaphas) http://kcm.co.kr/easter/easter072-4.html

     2) 부활 후의 12명 음성 (가야바 - 유죄 판결의 목소리)

     3) 마 26 : 59-68

          59  대제사장들과 온 공회가 예수를 죽이려고 그를 칠 거짓 증거를 찾으매  60 거짓 증인이 많이 왔으나 얻지 못하더니 후에 두 사람이 와서  61 가로되 이 사람의 말이 내가 하나님의 성전을 헐고 사흘에 지을 수 있다 하더라 하니  62 대제사장이 일어서서 예수께 묻되 아무 대답도 없느냐 이 사람들의 너를 치는 증거가 어떠하뇨 하되  63 예수께서 잠잠하시거늘 대제사장이 가로되 내가 너로 살아 계신 하나님께 맹세하게 하노니 네가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인지 우리에게 말하라  64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가 말하였느니라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 후에 인자가 권능의 우편에 앉은 것과 하늘 구름을 타고 오는 것을 너희가 보리라 하시니  65 이에 대제사장이 자기 옷을 찢으며 가로되 저가 참람한 말을 하였으니 어찌 더 증인을 요구하리요 보라 너희가 지금 이 참람한 말을 들었도다  66 생각이 어떠하뇨 대답하여 가로되 저는 사형에 해당하니라 하고  67 이에 예수의 얼굴에 침 뱉으며 주먹으로 치고 혹은 손바닥으로 때리며  68 가로되 그리스도야 우리에게 선지자 노릇을 하라 너를 친 자가 누구냐 하더라

     4) 어떤 사람들은 나를 꼭두각시라고 부르나 나는 그렇지 않습니다. 

     5) 아마도 나에 대한 편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은 

        (1) 강력한 가족들 간의 연합을 알지 못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2) 그들은 

           1> 나의 아버지를 자랑스럽게 여기는 것을 알지 못합니다. 

           2> 실제적으로 내 장인은 나에게 많은 영향을 끼쳤습니다. 

           3> 제 장인 안나스는 아주 힘 있는 사람이었습니다. 

           4> 아마도 팔레스틴에서 가장 많은 권력을 지녔을 것입니다. 

           5> 큐리니우스 25년에 

              <1> 정부로부터 대제사장에 지명되기도 했습니다. 

              <2> 그의 재임 기간 중 산헤드린 공의회는 

                  ㄱ> 그 규모가 개인적인 재판관 모임보다 작았습니다. 

                  ㄴ> 물론 그가 벌써 15년 전에 

                  ㄷ> 퇴임해 버렸다고들 말할 수 있으나 

                  ㄹ> 그는 아직도 정계와 제사장들을 지배하고 있습니다. 

              <3> 그는 항상 교묘하게 자신의 의지를 관철시켰습니다. 

              <4> 그는 그의 성공을 자신의 개인 사무실로 옮겼고, 

              <5> 그의 아들인 엘리야가 대제사장으로 봉사했습니다. 

              <6> 그리고 그가 나에게 대제사장직을 다시 넘겨주었습니다. 

              <7> 그리고 그의 목적은 

                  ㄱ> 나에게서도 끝나지 않았습니다. 

                  ㄴ> 그에게는 아직도 4명의 아들과 또 손자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8> 나는 모든 사람들이 돌아가면서 대제사장직을 수행하는 것을 찬성합니다. 

                  ㄱ> 나의 아버지도 그랬고, 

                  ㄴ> 저의 장인인 안나스가 권력을 갖고 있기 떄문입니다. 

                  ㄷ> 나는 저의 개인 사무실이 있으며 

                  ㄹ> 나는 그가 나에게 원하는 것을 하도록 하였습니다. 

                  ㅁ> 그리고 그는 그가 무엇 하기를 원하는 지를 내가 알고 있는지를 확인하곤 합니다. 

              <9> 바로 그날 밤 

                  ㄱ> 역시 내가 전적으로 한 것이 아닙니다. 

                  ㄴ> 무리들이 

                      <ㄱ> 내 집의 안뜰로 몰려 들어왔고, 

                      <ㄴ> 죄수를 묶어 끌고 왔었습니다. 

                  ㄴ> 그들은 먼저 

                      <ㄱ> 그를 내 장인에게 데리고 갔었고, 

                      <ㄴ> 나는 보통 그 다음 차례입니다. 

                  ㄷ> 언제든지 대제사장의 결정을 위해서 말싸움이 항상 발생되곤 합니다. 

                      <ㄱ> 왜냐하면 

                           A> 결정하기 전에 심문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B> 그러나 언제나 안나스가 먼저 심문을 했습니다. 

                      <ㄴ> 그 날은 늦은 밤이었습니다. 

                           A> 나는 이미 잠자리에 들었었고, 

                           B> 외관상으로 안나스는 아직 잠자리에 들지 않은 것 같았습니다. 

                           C> 따라서 그는 내가 옷을 입는 동안 죄수를 심문했습니다. 

                  ㄹ> 내가 본관으로 내려 왔을 때 가장 높은 제사장과 인사를 나누었습니다. 

                  ㅁ> 그 때 도시의 장로들과 산헤드린의 공회원들이 도착했습니다. 

                  ㅂ> 군중들에 끌려 왔던 사람은 나사렛 사람인 예수였습니다. 

              <10> 그들은 자신들의 고소를 열거해 나갔습니다. 

                  ㄱ> 그것은 신성을 모독한 죄였습니다. 

                  ㄴ> 따라서 이 사건은 바로 판결해야 했으며, 

                  ㄷ> 그것은 최악의 범죄였습니다. 

                  ㄹ> 그러나 솔직하게 나는....!

                      <ㄱ> 이 일에 별로 관심이 없었습니다. 

                      <ㄴ> 따라서 나는 아버지를 바라보았습니다. 

              <11> 나는 급히 산헤드린 공의회를 소집했습니다. 

                   ㄱ> 그러나 대부분은 오는 도중에 있었습니다. 

                   ㄴ> 우리는 증거들을 청취했고, 

                   ㄷ> 솔직하게 분명한 증거는 없었습니다. 

                   ㄹ> 장인 안나스와의 예비 심문은 

                       <ㄱ> 우리에게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았었습니다. 

                       <ㄴ> 이것은 우리가 판결을 내리기 위해서는 보다 분명한 증거가 필요했습니다. 

              <12> 나는 사형에 대한 판결을 전체 회의 없이 결정하는 것을 좋아 하지 않았습니다. 

              <13> 따라서 나는 회의를 휴회하고, 

                   ㄱ> 보다 많은 사람들이 회의에 모였을 때 

                   ㄴ> 회의를 다시 시작하려 했습니다. 

              <14> 나는 예수를.... 

                   ㄱ> 내 집의 지하 감옥에 수감할 것을 명령했습니다. 

                   ㄴ> 그리고 증거가 수집될 때까지 그를 쇠사슬에 묶어 두기로 했다. 

              <15> 나는 그에게 다른 무엇을 해야 할지를 몰랐습니다. 

              <16> 새벽이 되기 직전 우리는 다시 모였습니다. 

                   ㄱ> 우리는 장로들과 함께 공의회에 가자.... 

                       <ㄱ> 높은 제사장, 서기관 등 대부분이 회의에 참석했습니다. 

                       <ㄴ> 그리고 증인들, 

                       <ㄷ> 예수가 신성모독죄를 범했다고 하는 고소자도 자리를 함께 했습니다. 

                       <ㄹ> 그러나 증인들의 말은 일치하지 않았습니다. 

                   ㄴ> 만약 우리가 분명한 증거를 찾지 못한다면 우리는 이 사건을 각하해야 했습니다. 

              <17> 끝으로 산헤드린의 한 회원이 예수에게 물었습니다. 

                   ㄱ> "네가 만약 그리스도라면 우리에게 자백해라" 

                   ㄴ> 그것은 예수가 자신을 변호할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ㄷ> 그러나 그는 엉뚱하게도 

                       <ㄱ> "내가 만약 말한다 해도 당신은 나를 믿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ㄴ> 그리고 예수는 

                            A> 사람의 아들이 하나님의 권능의 오른 팔에 앉아 있다고 말했습니다. 

                            B> 바로 이것이 사람들을 격분하게 했습니다. 

                       <ㄷ> 다시 한 사람이 

                            A> "그래, 당신이 하나님의 아들이란 말이냐?" 

                            B> 바로 그때 예수는 분명하게 

                            C> "내가 그렇다"라고 대답했습니다. 

              <18> 그 방안이 갑자기 발칵 뒤집혔습니다. 

                   ㄱ> "신성 모독자! 반역자! 이교도!"란 소리가 여기저기에서 소리쳐 나왔고, 

                   ㄴ> 산헤드린 공회원들은 격분했습니다. 

                   ㄷ> 그러나 그는 침묵을 지켰습니다. 

              <19> 물론 이것은 철저하게 잘못된 것이었습니다. 

              <20> 어찌 우리가 이것을 변명할 수 있겠습니까? 

                   ㄱ> 이것은 정식 심문이 아니었습니다. 

                   ㄴ> 왜냐하면, 

                       <ㄱ> 법에 의하면 밤에 심문을 진행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ㄴ> 그러나 벌써 밤새도록 진행했습니다. 

                  <ㄷ> 우리는 단지 

                       A> 예수의 제자들 중 한명에게 

                       B> 뇌물로 준 피의 댓가 때문에 

                       C> 그를 앞에 세웠습니다. 

                  <ㄹ> 그리고 우리는 

                       A> 피고 측의 변론 자를 세우지도 않고 그냥 그에게 물었습니다. 

                       B> 이것은 법적으로 있어서는 안 될 일이었습니다. 

                  <ㅁ> 그리고 법적으로 

                       A> 유죄의 판결이 나기 전에는 

                       B> 사형을 선고할 수 없음에도 

                       C> 나는 사형을 선고했습니다. 

                  <ㅂ> 우리가 무슨 생각 했었나?

         <21> 이것은 지금까지 여러 분들이 전혀 들어보지 못한 일일  것입니다. 

              ㄱ> 내 생각으로는 

                  <ㄱ> 내 아버지의 관점이 나에게도 전가 되었습니다. 

                  <ㄴ> 이것은 이 사건을 상급 법원에 올리고 나는 이 사건으로부터 빠져 나올 수 있는 기회가 있다는 생각이 나의 생각을 지배하고 있었습니다. 

                  <ㄷ> 내 생각을 짓밟고 있었습니다. 

              ㄴ> 그러나 거기에는 안나스가 있었습니다. 

                  <ㄱ> 그의 의중이 여름철의 햇볕처럼 나를 두둘겼습니다. 

                  <ㄴ> 단지 안나스의 의중을 따라 결정하고 가장 높은 제사장을 기쁘게 하는 것 말고는 나는 거의 선택의 여지가 없었습니다. 

                  <ㄷ> 물론, 내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는 알고 있었으나 그러나 내가 어쩔 수 없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도 알고 있었지만 말입니다. 

         <22> 나는 부활의 12 음성 가운에 하나입니다. 

                   ㄱ> 내 음성은 유죄 판결입니다. 

                   ㄴ> 바로 그것이 나의 무죄를 선언해 줍니다. 

                   ㄷ> 신성모독 죄의 나사렛 사람에게 내가 무엇을 할 수 있었겠는가? 

                   ㄹ> 당신들은 우리 가정에 있는 힘의 실체를 이해할 수 있을까요? 

                   ㅁ> 혹은 대제사장직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가 있을까요? 

                   ㅂ> 나는 꼭두각시가 아닙니다. 

                   ㅅ> 그날 아침의 그 방에서 한 자연인이 실세인 자신의 아버지의 의중을 따른 것 뿐인 것입니다.


  3. 우리는 그러면.... 이 대제사장 가야바의 목소리를 듣고 지금 어떤 생각을 품고 살아가야만 할까요?

     1) 여러 분들의 심정은 지금 어떻습니까? 

        (1) 예수님께서 살아나셨다는 것을, 

           1> 그가 살아 계신 주님이라는 것을, 

           2> 그가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것을.... 지금도 당신은 의심하십니까? 

           3> 더 이상 의심하지 말고 믿으십시요! 

        (2) 예수님께서는.... 

           1> 다른 많은 사람들이 보는 앞에서 

           2> 저를 부드럽게 꾸짖으셨습니다. 

        (3) 우리 예수님께서 주시는 말씀의 위대한 축복이 

           1> 저희들 같이.... 그동안

              <1> 보지도 못하였었고 

              <2> 믿지도 못하였으면서.... 

              <3> 많은 사람들에게....

              <4> 임했다고 말하지는 않았습니까?. 

           2> 당신이.... 

              <1> 부활하실 예수님을 

              <2> 직접 보고 마음에 확신하여.... 느끼게 될 때, 

              <3> 의심의 목소리는 자신의 마음속에서 사라져서 잠잠해질 것입니다. 

           3> 그런 후에는....  우리 모두는 이제....

              <1> 믿음과 소망의 목소리로 확신을 심어 줄 수 있을  것입니다. 

              <2> 왜냐하면.... 

                  ㄱ> 우리 주님이신 예수께서 죽기까지 사랑하신 그 구속의 사랑으로 인해서 말입니다, 

           4> 우리 하나님은.... 

              <1> 예루살렘의 무덤에만 

              <2> 머무르시지 않음으로 인해. 

              <3> 예수님은 다시 살아 나셨고 

              <4> 또 그로 말미암아 저희들이....

              <5> 아무 값없이 구원의 놀라운 은총 가운데 지금 살아가게 하신 것을....

              <6> 감사하면서 살아갈 수가 있게 된 것을 말입니다. 

           5> 저는 더 이상 의심하지 않습니다. 

              <1> 우리의 소망은 예수님의 부활로 말미암아 다시 살아났음을 믿습니다. 

              <2> 지금.... 하나님의 약속은....

                  ㄱ> 저와 여러 분들에게 현실로 찾아 올 것입니다. 

                  ㄴ> 주님이 정말로 다시 살아나셨습니다.

              <3> 믿을 수 있는 놀라운 축복의 은혜가 여러 분들의 생애 가운데..... 충만해지시길 기원합니다.


  4. 우리는 다시 한번 더 살펴보도록 합니다.


YZ Matthew 26:3 To,te sunh,cqhsan oi` avrcierei/j kai. oi` grammatei/j kai. oi` presbu,teroi tou/ laou/ eivj th.n auvlh.n tou/ avrciere,wj tou/ legome,nou Kai?a,fa(


ynEq.zIw> ~yrIp.ASh;w> ~ynIh]Koh; yvear" Wlh]Q.YIw:  HNT Matthew 26:3

`ap'Y"q; Amv.W lAdG"h; !heKoh; rc;x]-la, ~['h'


Kai>avfa"(2533, 카이아파스) / 가야바 Caiaphas(인)


     1) 카이아파스는 많은 학자들이 케파(돌, 바위, 반석)와 동일한 것으로 생각한다. 


        (1) 보다 올바른 혹자들의 견해는 카예파(억압, depression)에 상당하는 것으로 봅니다(잠 16:26의 탈굼에 카야파로 표기되어 있다습니.). 

        (2) 요세푸스(antt. 18, 2, 2)에 의하면, 유대인들의 대제사장입니다. 

           1> 그는, A.D. 18년 가밋(Camith)의 아들 시몬이 해임된 후 

           2> 유대 나라 파견된 총독이었던 발레리우스 그라투스(Valerius Gratus)에 의해서 이 직위에 임명되었으며(참조 : Schurer, N.T. Zeitgesch.),

           3> A.D. 36년에는 시리아의 총독이었던 비텔리우스(Vitellius)에 의해 해임되었습니다. 

              <1> 비텔리우스는 대제사장 아나누스

                  ㄱ> (Ananus, 즉 안나스 Annas, 

                  ㄴ> 가야바의 장인, 요 18:13)의 아들 요나단을 

                  ㄷ> 그의 후임자로 임명하였습니다(Joseph. antt. 18, 4, 3).

           4> 그러므로 가야바의 제사장직은 18년간 지속되었으며, 

           5> 그의 전후의 사람들의 급속한 지위나 신분의 변동과는 대조적으로 

           6> 오랫동안 자리를 유지한 대제사장이었습니다. 


     2) 이것은 그가 판단력이 빠르며, 


        (1) 로마인들을 유화시키는데 아주 적합한 사람이었다는 것을 보여주는 이유입니다. 

           1> 요 18:13에 의하면 

              <1> 그는 안나스의 사위였으며, 

              <2> 가야바의 장인이었고, 또 대제사장인 안나스는 A.D. 15년에 발레리우스 그라투스(Valerius Gratus)에 의해 제사장직을 박탈당했습니다.


     3) 신약성경에서 카이아파스는 9회, 복음서(마가 제외)와 사도행전에만 등장합니다(마 26:3 마 26:57 눅 3:2 요 11:29 요 18:13 요 18:14 요 18:24 요 18:28 행 4:6).


        (1) 1> 마 26:57에서 예수님이 체포되어 대제사장인 가야바에게로 끌려갔다고 합니다. 

            2> 병행 구절인 막 14:53에서는 대제사장에게 끌려갔다고만 하고 

            3> 이름을 밝히지 않았지만 그도 가야바인 것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2) 눅 3:2에서 가야바가 대제사장으로 있을 때 

            1> 세례(침례) 요한의 사역이 시작되었습니다.

               <1> "안나스와 가야바가 대제사장으로 있을 때에 

               <2> 하나님의 말씀이 빈들에서 사가랴의 아들 요한에게 임한지라" 한 것과 같이

                   ㄱ> 여기서 같은 시기에 대제사장이 두 사람 나타나는데, 

                   ㄴ> 이에 대해 볼트만은 말하기를 

                       <ㄱ> 누가는 두 전통을 잘못 혼동하였기 때문에 

                       <ㄴ> 그가 잘 아는 한 전통은 안나스로, 

                       <ㄷ> 다른 전통은 바로 제사장 가야바로 기록했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ㄷ> 보수주의 학자들은 누가의 기록을 그대로 받아들이면서 그것이 진정한 상황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2> 율법은 동일 시대에 두 대제사장이 있을 수 없는 것입니다. 

              <1> 대제사장은 한 시대에 하나만 있기로 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2> 그 직무는 종신이고 그 계승은 세습입니다. 

              <3> 그러나..... 세례(침례) 요한과 예수님의 선교 시대에 많은 불의가 대제사장과 관련된 것 같습니다. 또 로마인들은 정치적 이유로 대제사장을 자주 갈았다고 하는 것은 바로 이러한 점에 기인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4> 로마가 팔레스틴을 통치하기 시작하자 

                  ㄱ> 대제사장직은 온갖 음모의 소굴이 되어갔습니다. 

                      <ㄱ> 주전 27년으로부터 주후 26년 사이에 28명의 대제사장이 갈렸다고 합니다(W. Barclay). 

                      <ㄴ> 그 결과는 자연히 실제적 대제사장이 직무를 계속하고 있는데 

                      <ㄷ> 또 다른 대제사장이 임명되어 있었던 것입니다. 

                  ㄴ> 누가가 안나스와 가야바, 두 대제사장의 이름을 말한 것은 

                      <ㄱ> 이것은 성전 안에까지 들어와 이교도들의 파괴적인 세력들이 어떻게 역사하고 있었다는 것과 

                      <ㄴ> 그 결과로 인하여 일어나는 종교적 혼란과 부패 및 대제사장들의 불의를 보이려 한 것입니다. 

                      <ㄷ> 안나스는 몇 해 전에 면직되었으나, 

                      <ㄹ> 그의 사위인 가야바의 보필을 받으며 대제사장의 실제적 직무를 계속하여 행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ㅁ> 맨손(Mansos)은 '안나스는 대제사장의 직위에 앉아 있는 것과 꼭 같은 세력으로 비공식적인 영향력을 행사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ㅂ> 그들은 불의한 대제사장들이며.... 

                      <ㅅ> 예수님을 십자가상에서 처절한 곤욕을 겪도록 일한 장본인들입니다. 

              <5> 이와같이 악한 통치자들의 시대에 요한이 선교하기 시작했던 것입니다.

            3> 요 11:47-53에 의하면 

               <1> 나사로가 살아난 후에 

                   ㄱ> 산헤드린 공의회에서는 예수님을 어떻게 죽일 것인지를 의논하기 위해서  모였습니다. 

                   ㄴ> 그 해에 대제사장인 가야바는 

                       <ㄱ> "한 사람이 백성을 위하여 죽어서 온 백성이 망하지 않는 것이 너희에게 유익한 줄을 생각지 아니하는도다"라고 말했습니다. 

                        <ㄴ> 그의 이와같은 추악한 제안이 산헤드린 공의회에 받아들여졌습니다. 

                        <ㄷ> 요한은 가야바의 말이 예언적이라고 평가합니다. 

                             A> 그의 말은 가야바가 깨달은 것 보다 더 높은 뜻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B> 유대 나라의 왕국을 구하기 위하여 

                             C> 예수님을 제물로 하여 죽여버리자는 제안은 그리스도의 예수의 죽음을 통하여 

                             D> 만인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계획의 핵심을 표현한 것입니다. 

                             E> 요한이 가야바가 "그 해"에 대제사장이라는 말을 세 번씩이나 하고 있는데, 

                             F> 이러한 사실은 가야바가

                                <A> 매해마다 대제사장으로 임명됐다는 것은 

                                <B> 유대인에게 없었던 관습이 아니라 

                                <C> 오히려.... 이러한 일련의 일들이 행해진 기억될 만한 해였다는 것을 지적하고 있습음을 주목해서 보아야만 합니다.

            4> 요 18:13에서 

               <1> 예수님을 체포하여 먼저 안나스에게 보냈습니다. 

               <2> 이것은 왜냐하면,

               <3> 그(안나스)는 

               <4> "그 해에 안나스는 대제사장이었던 가야바의 장인"이었기 때문인 것입니다.

            5> 요 18:19-요 18:23을 보면 

               <1> 분명히 예수님은 안나스 앞에서 예비 심사를 받은 것 같은데, 

               <2> 이는 요 18:24에 보면 잘 나타나 있습니다. "안나스가 예수를 결박한 그대로 대제사장인 가야바에게 보내었다."고 증언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3> 그러나 요 18:22에 보면 

                   ㄱ> 하속 하나는 안나스를 "대제사장"이라 불렀습니다. 

                       <ㄱ> 요한은 가야바가 대제사장이라고 기록했지만, 

                       <ㄴ> 분명히........, 그 현장에 있었던 하속은 안나스를 대제사장이라고 계속해서 불렀던 것을 눈여겨 봐야 하겠습니다(요 18:13). 

                       <ㄷ> 그런데.... 요한복음서에서는 가야바가 산헤드린 공의회 앞에서의 야간 신문에 대하여서는 언급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참고 : 마 26:57-68, 막 14:53-65)

                   ㄴ> 증인들을 통해 예수님에게서 아무런 죄를 찾아내지 못했을 때 

                       <ㄱ> 간사한 대제사장은 

                       <ㄴ> 그 잡혀온 죄수로 하여금 

                       <ㄷ> 자기가 메시야인지 아닌지 선언하도록 명하여 

                       <ㄹ> 가야바는.... 겉으로는 그 대답에 아주 큰 자극을 받은 체하였던.... 

                       <ㅁ> 이중적인 태도를 보였던 것입니다.

            6> 행 4:6에서 안나스의 이름이 두 번째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1> 그의 이름이 베드로와 요한을 심문하려고 모인 사두개인들 중에서 

                   ㄱ> 두 번째로 나타납니다. 

               <2> 가야바는 사두개인들이 부활 교리에 반대한 것과 같이 

                   ㄱ> 이 일에 대해서는  초대교회 박해 시에 지도적 역할을 했습니다. 

                       <ㄱ> 가야바 보다 안나스를 

                       <ㄴ> "대제사장"이라고 부른 것은 

                   ㄴ> 안나스의 세력이 계속 강력하게 반영됐다는 것을 분명히 나타낸 증거인 것입니다. 

                   ㄷ> 아마 가야바는 행 5:17-21, 행 7:1, 행 9:1에 언급된 것과 같이

                   ㄹ> 대제사장으로서 특히 기독교인들을 혹독하게 박해한 것 같습니다.

                          * (참조: Walter Bauer; J. H. Thayer; C. F. Pfeiffer). 



ii. 마지막으로 우리가 부활의 삶을 살기 위해서는....!?


     벧전 1:12, 15-16 12 이 섬긴 바가 자기를 위한 것이 아니요 너희를 위한 것임이 계시로 알게 되었으니 이것은 하늘로부터 보내신 성령을 힘입어 복음을 전하는 자들로 이제 너희에게 고한 것이요 천사들도 살펴보기를 원하는 것이니라  15 오직 너희를 부르신 거룩한 자처럼 너희도 모든 행실에 거룩한 자가 되라  16 기록하였으되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찌어다 하셨느니라


iii. 오늘 말씀의 핵심 히브리어 단어는?


   1) 가야바(마 26:3의 관련 소절) - “그 때에 대제사장들과 백성의 장로들이 가야바라 하는 대제사장의 아문에 모여”


YZ Matthew 26:3 To,te sunh,cqhsan oi` avrcierei/j kai. oi` grammatei/j kai. oi` presbu,teroi tou/ laou/ eivj th.n auvlh.n tou/ avrciere,wj tou/ legome,nou Kai?a,fa(


ynEq.zIw> ~yrIp.ASh;w> ~ynIh]Koh; yvear" Wlh]Q.YIw: HNT Matthew 26:3

`ap'Y"q; Amv.W lAdG"h; !heKoh; rc;x]-la, ~['h'


Kai>avfa"(2533, 카이아파스) / 가야바 Caiaphas(인)


   2) 교  훈

      롬 7:21-23 21 그러므로 내가 한 법을 깨달았노니 곧 선을 행하기 원하는 나에게 악이 함께 있는 것이로다  22 내 속 사람으로는 하나님의 법을 즐거워하되  23 내 지체 속에서 한 다른 법이 내 마음의 법과 싸워 내 지체 속에 있는 죄의 법 아래로 나를 사로잡아 오는 것을 보는도다  롬 8:1-11 1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2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요 16:33  33 이것을 너희에게 이름은 너희로 내 안에서 평안을 누리게 하려함이라 세상에서는 너희가 환난을 당하나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 하시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