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NS & 이슈 세계/글꼴 세계 살펴보기

글꼴, 지난 날의 이야기 7 - 2 -






>>>((((((( ♥ )))))))<<<


글꼴,


지난 날의 이야기 7


>>>((((((( ♥ )))))))<<<




- 2 -






8. 원도 활자 시대와 서구 문화 시대(1950-1989)


    1) 1945년 해방으로 중국과 일본의 영향에서 벗어나 독립된 문화 주체가 되었다는 사실과 중국, 일본, 미국과 대등한 근대 국사로서의 출발을 의미하게 되었습니다.

    2) 1950년의 6.25 동란 이후에는 일본에서 자모 조각기를 도입하여 [한글] 활자체의 전문인 1세대로 구분되는 박정래, 최정호의 원도에 의한 자모 조각이 이루어지게 되었습니다.

    3) 1954년에는 최초로 사진식자기 모리사와(MS)를 도입한 후, 샤켄(SK) 사식기 등의 보급으로 활발한 [한글] 원도 활자 시대의 서막을 장식하였습니다.

    4) 원도 활자는 손으로 직접 그린 글자를 바탕으로 만든 활자의 한 두 가지의 한계점을 모두 일본에 의한 개발과 발전에 의한 개발이었다는 점에서 우리는 항상 염두에 두고 더욱더 분발할 수 있는 원동력으로 삼아야 한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9. 원도 활자 시대와 서구 문화 시대(1950-1989)


    1) 해방 이후의 미군정 시대는 영문 알파벳의 등장으로 영문 알파벳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한글] 문화를 지배하기 시작(사대적인 서구 문화 시대의 시작)했지만, 저 개인의 생각으로는 더 넓은 문물의 문화적 시각에서 우리 자신의 글자인 '[한글] 문화'와 비교해 볼 수 있는 긍정적인 시각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 모든 상품들은 영문자를 써야지만 뭔가 품질이 좋은 것같이 보인다든지, 상호가 영자로만 되어가는 현상이 나타난다든지, 디자인을 전공한 학생들의 작품 속에서는 영자만 쓰려고 한다든지 하는 현상이 나타났는데, 이런 현상 자체가 영자가 지니고 있는 조형 감각의 새로움 때문에 '[한글]의 글꼴'을 천시하는 경향이 다분히 있었던 것은 사실이며, 더욱이 이러한 경향은 서구 시장을 바탕으로 하는 경제 발전과 더불어 더욱 짙어졌지만, 산업과 경제적인 측면에서는 긍정적인 면도 무시할 수가 없었다는 저 개인적인 소견입니다.

    3) 실제로도 1966년도의 제1회 대한민국 상공미술전람회에 출품되었던 작품들을 보면, 마치 미국의 선전 포스터 같은 인상을 줄 뿐만 아니라 [한글]을 아예 사용하지 않은 작품들이 대부분이었고, 설사 [한글]을 사용했다 하더라도 다른 나라인 미국의 선전 포스터에 어색하게 끼어 있는 듯한 느낌을 주어서.... 나그네가 주인이 되고 주인이 나그네가 된 것 같은 착각마저 들게 하였던 것은 우리가 깊이 반성하고 또 극복할 수 있는 계기로 삼아야만 할 것입니다.

    4) 김미진의헤드라인을 위한 [한글] 문자체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1982, 20쪽에 기록되어 있는 내용입니다.


10. 원도 활자 시대와 서구 문화 시대(1950-1989)


    1) 서구 문화 시대의 영문 활자에 대한 사대사상은 심각한 [한글] 콤플렉스로 이어집니다([한글]의 정체성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옛 활자 시대 이래 계속된 사대사상의 새로이 연장되고 있음).

    2) 1954년 경부터 우리나라에 그래픽 디자인’, ‘시각 언어라는 용어가 전파되기 시작합니다.

    3) 1950년대 디자인이라는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합니다.

    4) 1960년 이후에 한국 시각 디자인의 개념이 실제적으로 형성되기 시작합니다.

    5) 1965년 경 이후에 본격적으로 운동이 시작되었습니다.

    6) 1960년 이후의 산업 구조가 공업화로 전환됨에 따라, 산업 디자인 캠페인이 발생하여 상공미전 개최, 디자인 계몽을 위한 출판물 간행 등의 디자인 운동이 일어나게 된 계기가 되었던 것입니다.

    7) 이 시기의 근대화된 디자인 교육과 함께 서구 문화와의 빈번한 경제적 접촉은 영문 활자의 활용을 가속하게 되는 역할을 담당하기도 했었습니다.


11. 원도 활자 시대와 서구 문화 시대(1950-1989)


    1) 1970년대 중반은 정부의 수출 정책이 실효를 거두면서 소비자의 상품 구매 의욕이 상승되었던 것입니다.

    2) 포장 디자인의 질적 향상, 광고 및 정보 전달 디자인을 위한 광고 대행사의 설립과 활동이 활발해진 시기입니다.

    3) 디자인에 대한 사회적 요구의 증대(디자인의 세분화와 전문화 확산, 영문 활자체의 활용이 더욱 가속화 됨)되기도 하였습니다.

    4) 1969년에 서울대학교 부속 한국 디자인센터의 김영기에 의해 [한글] 글꼴에 대한 최초의 연구를 시도하게 됩니다.

    5) [한글] 기계화, 사회 능률의 재고에 따른 경제 발전에 따라 [한글]을 사용하는 대중 매체와 출판물들이 급증하게 됨과 동시에 1970년대 초에는 '[한글] 글꼴의 문제점'들도 서서히 드러나기 시작합니다.




[출처] 김상구가 쓰고 편집함. http://wonemind.tistory.com/8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