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NS 소셜웹 소식란

전문가처럼 트위터를 사용하는 방법이 없을까?

전문가처럼 트위터를 사용하는 방법이 없을까?
 
 

회사가 트위터 공식 계정을 운영 중인가요? 

트위터는 한 번에 140까지의 트윗을 전송하는 기능으로 최고 소셜 네트워크반열에 오르게 되었습니다. 2억 명의 사용자들이 매일6500만 개의 트윗을 전송하고 있기 때문에 여기에 동참해야만 할 것입니다.

그렇지만 너무 서두르지는 말도록 합시다. 페이스북 혹은 다른 소셜 네트워크사용해 본 적이 없다면, 일반적인 방식다른 소셜 네트워크를 통한 마케팅 및 홍보활동에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는 것을 인식해야만 할 것입니다.

성공적으로 고객과 효율적으로 소통하기 위해서는 트위터독특한 측면파악하고 트위터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여기에서는 트윗올바른 방향으로 시작하기 위한 8가지 팁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팔로워/팔로잉을 구축하라!

물론 트위터 소통은 매우 중요한 것이긴 하지만 독자가 없다면 아무런 소용이 없는 것입니다. 특정 주제를 살펴보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트윗을 공개적으로 검색할 수 있기는 하지만 콘텐츠적극적으로 구독하는 팔로워를 확보할 필요가 있다는 것일 것입니다. 

트위터 팔로워들은 커뮤니티를 대표하고.... 진정으로 소통하는 대상이기도 하기 때문인 것입니다. 

만약 애쉬튼 커쳐, 찰리 쉰, 혹은 레이디 가가라면, 가입하자마자 수 백만 명이 즉시 당신을 팔로우 할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들 대부분은 슈퍼 스타가 아니기 때문에 팔로워 확보를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기존에 확보하고 있던 고객 커뮤니티 회원들에게 초대장을 보내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트윗덱(TweetDeck)는 트윗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일정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제공하는 강력한 툴입니다. 

회사웹사이트나 블로그 등을 운영하면서, 고객 메일, 제품 뉴스레터 등을 발송하고 있다면, 이런 수단을 활용해서 회사의 트위터 계정팔로우하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이메일 서명, 홍보 자료, 혹은 노출될 수 있는 모든 것트위터 계정에 연결될 수 있는 트위터 아이콘을 삽입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무료 제품, 무료 서비스, 혹은 할인 등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팔로우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것좋은 방법입니다. 

팔로우 할 사람을 찾고 싶으면, 트위터에서 제공하는 추천 팔로윙(Who to Follow)”를 보거나 트윗 애더(Tweet Adder) 소프트웨어와 같은 툴을 이용하면 됩니다. 

회사와 유사한 업체기존에 팔로우 하고 있는 트위터 사용자 혹은 동종 의 주제 혹은 산업에 관심이 있는 트위터 사용자들을 검색팔로우 하기 위해 그러한 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사용자 중에서 일부는 트위터 계정을 팔로우하고자 할 것입니다. 물론, 흥미로운 프로필 이미지, 배경, 그리고 어바웃(About)” 설명을 사용하여 트위터 페이지를 매력적으로 꾸미는 것이 우선이겠습니다. 

2. 사용 방식을 파악하라!

만약 당신이 트위터처음으로 사용하는 것이라면, 다이렉트 메시지, “@” 댓글, 그리고 리트윗과 같은 트위터 기능을 파악해야 합니다. 

트윗사용자 이름 앞“d”를 입력함으로써 팔로워에게 직접 비밀 메시지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공개 트윗에서는, 메시지다른 사용자명 앞“@”를 입력하면, 다른 사용자트윗에 댓글을 달 수 있습니다. 

다른 사용자의 트윗전달하고자 한다면 메시지 앞에 “RT”를 입력함으로써 리트윗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사용자들에게 리트윗 해 달라고 공손하게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회사가 사용자들에게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는 것입니다. 

단순히 다른 사용자의 트윗을 리트윗하기 보다는 리트윗에 의견을 추가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그리고 다른 사용자가 당신의 트윗을 리트윗 하는 것에 관심을 기울임으로써 어떠한 이야기가 오고 가는 지를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한 기능모두 익힌 후에는, 그룹트윗(GroupTweet)과 같은 툴을 사용하여 사용자들의 그룹(심지어는 그룹 사용자들과 개별적으로)과 소통할 수도 있습니다. 

3. 가치를 제공하라!

트위터 그리고 일반적인 소셜 미디어에서 기업들이 가장 흔히 저지르는 실수는 구식의 마케팅 방식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고속도로 표지판 혹은 잡지 광고에서 사용하던 광고 혹은 광고 문구를 트위터에서 그대로 사용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트윗에는 독창적인 생각이 포함되어야 하고 리트윗과 같은 기능을 사용함으로써 다른 사용자들이 참여하여 대화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트위터는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이 될 수 있지만 소셜 미디어는 대화에 참여하고 가치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가가 아니라 자신이 누구인지를 홍보할 수 있습니다. 

신제품 혹은 신기능을 홍보하기 위한 수단으로 트위터를 사용할 수 있지만 트윗에는 홍보 대상자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더 많은 가치가 포함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유용한 팁과 조언뿐만 아니라 동종 업체의 동향에 대한 관련 뉴스를 제공하고 팔로워들이 대화에 참여할 명분을 제공하기 위한 일반적인 대화가 유지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트윗을 재미있고 흥미롭게 만들고 특이한 것들에 대해 언급하라는 것입니다. 

자신이 해당 분야의 전문가임을 부각시키고 무료 조언을 제공하라는 것입니다. 

단순히 앵무새처럼 뉴스의 헤드라인을 제공하기 보다는 개인적인 의견과 식견을 제공하는 것이 더 좋다는 것입니다. 

4. 단축 URL을 사용하라!

140자 밖에 사용할 수 없는 트윗에 긴 웹 주소를 적느라고 대부분의 시간을 사용하지 않도록 하라는 것입니다. 

Bit.ly 혹은 타이니URL(TineURL)과 같은 URL 단축 서비스는 길이가 긴 문자열을 단축시켜주는 기능을 제공하므로 활용하라는 것입니다. 

Bit.ly는 트위터에서 어느 정도의 성과를 거두고 있는 가를 수치로 정량화하여 살펴볼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단축 링크가 얼마나 많이 클릭되었는가그리고 어느 지역에서 URL이 가장 많이 클릭되었는가와 같은 정보가 제공되기 때문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무엇인가를 살펴보는데 많은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5. 서드 파티 툴을 활용하여 트윗을 꾸며라!

수많은 서드 파티 툴과 플러그인으로 인해 트위터의 가치는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트위터는 인터넷을 통해 공개 SMS 문자 메시지를 전송한다는 기본 개념으로 설립되었지만, 이제는 여러 서드 파티 툴을 사용하여 140자 이상의 의미를 갖는 트윗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활용도는 이제 무궁무진하다는 생각입니다. 

트윗픽(TwitPic) 혹은 와이프로그(Yfrog)를 사용하면 트위터를 통해 사진 혹은 동영상을 전송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를 사용함으로써 길거리에서 본 재미있는 것을 소리가 아닌 동영상으로 전송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트윗폴(Twtpoll)과 같은 서비스를 사용하여 투표 혹은 널프(Nurph)와 같은 서비스를 사용하여 채팅방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트윗에서 좀 더 향상된 상호작용을 제공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팔로워들은 트윗에서 참여하고 싶은 흥미로운 대화를 발견하였을 때 관심을 기울이고자 하는 가치를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포스퀘어(Foursquare)와 같은 위치 기반 서비스를 트위터에 통합함으로써, 예를 들어, 당신이 아틀란타의 학회에서 발표한다는 것을 동종 업계의 다른 사람이 알고 그것에 관심을 갖게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트윗덱(Tweetdeck, 최근 트위터로 피인수 됨)는 페이스북, 링크드인, 마이스페이스, 구글 버즈, 그리고 포스퀘어 계정뿐만 아니라 다중 트위터 계정을 살펴보고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트윗덱은 불필요한 정보를 걸러내기 위한 콘텐츠 필터링 기능과 목록 작성 기능을 제공하고 특정 키워드 혹은 해시 태그에 대한 모니터링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트윗덱은 다른 트위터 계정이 사용자의 회사에 대해 언급한 경우 그것을 모니터링하는 기능도 제공함으로써 충성도가 높은 사용자를 파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공공-관계 사안을 식별하여 문제가 발생한 경우 재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클라우트(Klout)는 정량적인 수치로 표현되는 영향력 지수를 제공한다. 모든 사용자가 레이디 가가가 될 수는 없습니다. 

트윗덱은 트윗 포스팅 일정을 사전에 결정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지만 플로우타운(Flowtown)의 타임리(Timely)는 좀 더 강화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타임리는 하루 중 어느 때 당신의 트윗이 가장 효과가 좋은지를 살펴보기 위해 과거의 트윗에 대한 분석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분석 결과에 따라 타임리는 트윗의 포스팅 일정을 자동으로 설정해 주기도 합니다. 

6. 해시 태그를 사용하라!

트윗의 검색 용이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해시 태그(#와 키워드의 조합)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트윗덱과 해시태그(Hashtags.org)와 같은 툴들은 해시 태그가 사용된 최신의 트윗을 살펴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트위터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해시 태그는 #FollowFriday 혹은 #FF이고, 이 태그는 매주 금요일에 사용자들이 팔로우 할 가치가 있는 트위터 사용자를 검색해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새로운 팔로워 확보를 위해 가장 좋은 구전 기법인 것입니다. FollowFriday를 통해 당신이 언급되었다면 감사 댓글을 달아야 합니다. 그러한 개인적인 접촉은 팔로우 사용자들이 고마워하는 것 중에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주목을 끌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은 인기 있는 주제에 관해 트윗하는 것입니다. 

동종 업계의 동향을 살펴보기 위해 구글 알리미(Google Alert)를 설정하고 구글 알리미가 이메일로 최근 인기 있는 주제에 관한 메일을 전송해주면 그것을 트윗하라는 것입니다. 

만약 회사가 구식 PCS를 수리하는 업체이고 전자 기기 폐기물과 관련된 기사가 뜨면, 회사가 폐기물을 줄이기 위해서 하고 있는 일을 선전하기 위해 트윗에 #ewaste 해시태그를 포함하라는 것입니다. 

그날 가장 인기 있는 뉴스 기사에 대해 언급한 것이 아니라도, 향후 지역에서 개최될 행사에 관해 트윗에서 언급하는 것도 좋습니다. 예를 들어, 당신의 회사가 제철 유기농 파이를 만드는 업체라면 당신이 다음 번 일요일에 농산물 시장에 갈 것이라는 것을 알리기 위해 트윗에 #localfood 그리고 #farmersmarket와 같은 해시태그를 추가하여 활용하라는 것입니다. 

니어바이트윗(NearbyTweets)은 시카고의 부동산과 같이 특정 지역의 특정 주제에 대해 누가 이야기하고 있는 가를 살펴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7. 함정에 빠지는 것을 피하라!

위에서는 트위터에서 일반적인 광고 홍보 문구를 트윗에 담아 팔로워들에게 전송하지 말라는 것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그러나 다른 함정들도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 예로, 여러 팔로워들은 실제적으로 관심을 갖지 않는 다는 것을 기억할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상호 팔로우를 요청하는 것이 이점이 있다는 희망으로 같은 마음을 가진 트위터 계정을 팔로우하는 전략은 단지 그 뿐입니다. 

맞팔로우를 하는 많은 사용자들은 자신의 팔로워 수를 늘리고자 하는 전략으로 단지 그렇게 할 뿐이고 당신의 트윗 혹은 사업에 커다란 관심을 갖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야만 하는 것입니다. 

팔로워 중 얼마나 많은 수가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가를 파악하기 위해 클라우트 혹은 피어인덱스(PeerIndex)를 이용하라는 것을 항상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서비스들은 사용자의 온라인 영향력 지수를 1부터 100까지로 평가하여 제공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왜냐하면.... 일정 점수에 도달하면, 상대방이 맞팔로우할 것이라는 기대로 다른 사람을 팔로우하는 하는 전략을 그만두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트위터 계정을 매력적으로 유지하고 구전을 통해 충성도가 높은 팔로워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8. 기적을 기대하지는 말라!

레이디 가가가 아니라는 것을 다시 한 번 상기시켜 줄 필요가 있는가? 그렇습니다. 가입 즉시 수 백 만 명의 팔로워를 확보할 수 없을 것입니다. 단지 트위터 계정을 만들었다는 이유로 인해 회사 제품의 판매 혹은 순익이 기적적으로 증가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다른 것들과 마찬가지로, 기적과도 같은 지름길은 없습니다. 

만약 올바르게 이용한다면, 트위터는 브랜드 인지도와 고객 충성도를 구축하기 위한 부가적인 장치라는 강력한 마케팅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내심을 가져라!”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가치를 제공하라!”는 것입니다. 

여러 분들이 자신의 사업과 관련된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콘텐츠와 커뮤니티의 성공이 트위터와 사업에서 모두 성공을 거두기 위한 견인차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는 것이 관건이 되겠습니다. 이러한 꿈은 꿈꾸는 자에게는 항상 열려 있다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작성자: IDG Korea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