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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얼굴 인식 : 개인 정보 보호 가이드

페이스북 얼굴 인식 : 개인 정보 보호 가이드


사생활 보호를 주장하는 사람들이 페이스북 사진에서 친구들의 얼굴을 태그처리(Tag)하는데 도움을 주는 새로운 안면인식기술에 반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기술이 정말로 사생활보호에 치명적일까?

이 새로운 기능의 가장 큰 문제점은 사용자들이 자신의 얼굴이 디지털 방식으로 스캔할지 말지를 선택하는 대신에 페이스북이 임의적으로 모든 사용자에 기본적으로 적용했다는 것입니다.

유럽 연합의 사생활보호 감시단체는 현재 이 문제가 사생활보호 규정에 어긋나는지 조사하고 있습니다. 보안 업체소포스(Sophos)는 해당 안면인식기술페이스북이 남몰래 사용자들의 온라인 사생활을 침해하는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페이스북은 원하는 사용자들에 한해 해당 기능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했습니다. 그리고 페이스북이 사용자 정보를 너무 많이 유출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은 확실해졌습니다. 지난 번의 집주소 사건이 그 예입니다.

하지만 사진 태깅(Tagging)은 사용자와 그 친구들만 이용할 수 있도록 제한된 기능입니다. 여기서 페이스북이 하는 것이 무엇이며 그로 인한 제약은 무엇이고 원치 않을 땐 어떻게 이것을 멈출 수 있는지 소개하고자 합니다.

태깅이란사용자가 페이스북사진을 업로드 하면 안면인식기술이 사진상의 사람들을 인식하여 그들이 누구인지 추측하고 이 정보를 사용자에게 제공합니다. 그러면 사용자는 확인절차를 거쳐 많은 양의 사진을 더 신속하게 태그 처리할 수 있게 됩니다.

이 기능은 구글의 피카사(Picasa)애플의 아이포토(iPhoto)같은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이 제공하는 기능과 흡사합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이 사진들을 인식하여 태그 처리하는데 필요한 데이터베이스가 사용자의 컴퓨터가 아닌 페이스북의 서버에 위치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페이스북은 사용자가 안면인식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범위를 제한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는 페이스북상에서 자신과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들의 사진만 태그 처리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누군가를 태그 처리할 때마다 태그 처리된 당사자에게 이를 알리고 원한다면 태그를 제거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물론 추후에라도 사용자나 사용자의 친구가 사진 하단의 태그 제거하기클릭(Click)하여 태그들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문제점은 없는 것인가?

하지만 이 기능의 단점은 페이스북이 사용자들의 거대한 안면인식 데이터베이스를 보유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정말로 문제가 될까요?

코카콜라나 나이키가
(최소한 마이너리티 리포트(Minority Report)”형태의 게시판이 개발되지 않는 한) 누군가의 얼굴을 확인하는 것만으로는 큰 이득을 볼 수 있을 거라 생각이 되지만, 정부가 이런 데이터베이스를 확보하는 경우가 우려될 것입니다하지만 미국 정부는 이미 거대한 안면 데이터베이스를 확보 있습니다.

운전면허증
, 정부가 발급하는 신분증, 여행 비자, 여권 등의 사진 모두 정부가 취급하고 있다. 미국 정부는 국경을 넘는 거의 모든 외국인의 디지털 사진과 지문을 확보합니다.
정부는 원한다면 언제든지 페이스북을 이용하지 않고도 사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자는 원치 않을 경우 페이스북태그 보조기능을 정지할 수 있습니다.
최근 PC월드의 한 독자는 여기서 더 나아가 페이스북에 요청하여 이미 수집된 자신의 안면인식 데이터서버에서 삭제하도록 요구할 수 있었습니다.

그 방법을 알아보자.

1단계 : 사생활보호를 설정하라늘 그래왔던 것처럼 페이스북은 설정기능을 깊숙이 숨겨두어, 마치 의도적으로 사용자들이 이를 찾기 어렵도록 한 것 같습니다. 우선 설정화면을 찾는 방법부터 알아보도록 합니다.

페이스북의 홈 화면에서 우측 상단의 계정(Account)부분을 클릭하고 드롭다운(Drop Down) 메뉴에서 개인 정보 설정(Privacy Settings)를 선택하도록 합니다.

다음 페이지의 중앙에 있는 대형 차트 아래의 사용자 지정 설정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다음 페이지에서 다른 사람이 공유하는 콘텐츠 항목에서 친구에게 내가 태그될 사진을 제안이라는 메뉴를 찾아 설정 관리 버튼을 클릭하도록 합니다.
활성화 됨이라고 쓰인 박스가 포함된 팝업창이 나타날 것입니다. 해당 박스를 클릭하면 드롭다운 메뉴가 나오고 거기서 비활성화됨 메뉴를 선택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창 아래쪽의 확인을 누르면 1단계가 마무리가 되는 것입니다.

2단계 : 페이스북에 얼굴 데이터 삭제 요청하기

요청에 따라 페이스북은 사용자의 사진을 비교하는 안면인식기술을 활성화하는 사용자에 관한 요약 정보(Summary Information)”를 삭제하게 됩니다.
이를 위해서 고객 센터의 태그 추천에 사용되는 나에 관한 요약 정보를 삭제할 수 있나요?’를 클릭하고 첫 문장의 페이스북에 문의 링크를 클릭하도록 합니다.

그러면 팝업 창이 뜨고 사진 추천에 사용될 수 있는 내 계정과 연관된 사진 요약 정보를 모두 삭제해 주세요.”라는 기본 메시지가 보일 것입니다.
원한다면 메시지를 추가할 수도 있으며 기본 메시지로도 충분하다 생각되면 확인버튼을 누르면 되는 것입니다.
필자가 직접 이 과정을 테스트해 본 것은 아니기 때문에 페이스북이 추후 신청자에게 연락을 취하여 요청 사항을 재고해 볼 것을 요청하는지는 알 수가 없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놀랄만한 일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페이스북에 대한 안면인식 데이터 삭제 요청의 단점은 페이스북이 약속한대로 안면인식 데이터를 서버에서 완전히 삭제하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것일 것입니다.
따라서 스스로에게 이런 질문을 해보기 바랍니다. 나는 페이스북을 신뢰하는가?”

작성자: IDG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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