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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 산책(가나다順)/기독교 바로알기

◆《 “종교개혁 시대의 영성” 》◆ 임평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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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종교개혁 시대의 영성” 

임  평  규






"知彼知己,百戰百勝,不敗!" "必死卽生,必生卽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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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개혁 시대의 영성"


오늘의 묵상성경:로마서 1:15-17입니다.


“15 그러므로 나는 할 수 있는 대로 로마에 있는 너희에게도 복음 전하기를 원하노라 16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로다 17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 오늘은 종교개혁 시대의 영성을 통하여 우리의 영성을 높일 수 있기를 바랍니

   다.


종교개혁 정신은 프로테스탄트 원리로서 잘못된 신앙을 거부하고 올바른 성서적 신앙으로 돌아가자는 교회의 갱신운동입니다. 여기서 신-인간의 관계는 존재론적인 아래로부터의 당연한 획득된 관계가 아니라 위로부터의 하나님의 은혜의 강림이며 은총으로 시작되어, 지속되며 끝난다는 것입니다.


♣ 은총의 현존은 계시사건으로 발생하고 


인간이 하나님의 은총을 심령의 문을 열고 받아들일 때 믿음은 시작됩니다. 믿음이란 또 다른 교리의 지적 인지 행위가 아니라 신의 은총적 강림과 은총의 부어주심을 내가 죄인임에도 불구하고 받아들이고, 마음 문을 열고 죄인을 용납하시는 은혜로운 자비의 아버지를 받아 모시는 것입니다. 


♣ 중세기의 기독교 신학의 특징은 


세가지 사닥다리에 의해서 하늘에 올라가는 점이라고 할 것입니다. 그것은 스콜라주의적 합리주의와 신비주의적 황홀경험과 일반적인 도덕주의입니다. 합리주의는 이성을 근거로, 신비주의는 경험을 근거로, 도덕주의는 행위를 근거로 하여 신에게 나아가는 것입니다. 그런데 종교개혁에 의한 교회사의 전환점은 어거스틴파의 한 수도사인 마틴 루터 (Martin Luther, 1483-1546)가 수도원의 어떤 방에서 체험했던 경험에서 이루어 졌습니다. 루터는 로마체제를 뚫고 나아가서 세계를 변혁할 수 있는 돌파구를 열었던 사람입니다. 


♣ 그것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함을 얻는다는 그의 체험적 확신에서 였습

   니다. 


루터의 궁극적 목표인 의롭다함은 믿음으로 말미암는 것이며 그 믿음은 성서의 메시지의 전적수용이고 그것은 성령의 역사로만 가능한 것입니다. 


그리하여 루터의 신과의 관계는 객관적 관계가 아니고 인격적 신뢰의 관계가 된 것입니다. 그러나 루터에게 있어서의 성령의 역사는 성서에 기록된 객관적 계시성의 주관적 신앙화 즉 성경을 통한 이신득의에 의한 신-인간에 있어서의 인격적 신뢰의 관계성립에 지나치게 치중한 나머지 그리스도인의 생활에 대한 언급에 있어서 소홀하였습니다.


♣ 그런가 하면 칼빈은 


한 걸음 더 나아가서 그의 기독교 강요의 성령론 안에서 신생( Regeneration)과 함께 그리스도인의 생활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그에게 있어서 신생은 양면성을 동시에 다 가지게 되는데 한면은 회개로 인한 옛 사람의 수정이고 또 한면은 새로운 삶에로의 참여인 것입니다.즉, 신생은 다름아닌 하나님의 형상으로의 회복입니다. 이 회복은 성령의 역사로 가능한 것입니다. 


♣ 종교개혁의 영성은 


“오직 은총으로! 오직 믿음으로! 오직 말씀으로!”입니다.

오늘을 살면서 우리의 믿음의 삼발이가 바로 우리의 믿음은 하나님의 은총에 의함이며, 말씀에 근거하며, 믿음으로 구원에 이르며 성령의 충만도 바로 여기에 근거함입니다.

사도 바울은 할 수 있는 대로 복음 전하는데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며,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며,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며,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기 때문에 오늘을 살면서 이 종교개혁의 영성으로 승리의 삶을 살 수 있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출처] : 임평구 목사 / Rev.Abraham Rim.D.M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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