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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꼴,
지난 날의 이야기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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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한글] 디자이너 김진평
1) 서울에서 태어나,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응용미술과에 서 학사 및 석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2) 합동통신사 광고 기획실에서 근무했습니다.
3) 한국판 [리더스 다이제스트]의 아트디렉터 일을 맡았
습니다.
4) 1981년부터 서울여자대학교 교수로 재직했습니다.
5) 1998년 49세에 죽음을 맞이하였습니다.
6) 체계적인 [한글] 디자인을 시작한 선구자라 할 수가
있습니다.
(1) 김진평이 활동했던 시기의 디자인은 대부분 대량 생산을 전재로 진행되었고, 많은 자본을 바탕으
로 하는 시기였습니다.
(2) [한글] 활자는 1980년대까지 활자 도안가 또는
활자 조각가가 맡아 작업했고, 디자인을 전공한
사람은 광고나 제품에 필요한 상표와 타이틀 몇
글자를 그리는 작업을 하였던 것입니다.
(3) 이런 분위기 속에 김진평은 ‘[한글] 로고타입의
기초적 조형요소에 관한 연구’, ‘[한글] 타입페이
스의 글자 폭에 관한 연구’, ‘글자체 변형에 관한
연구’ 등의 논문과 여러 로고타입 및 제호 등의
[한글] 디자인을 진행하여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4) 우리 [한글]의 문자 디자인을 [훈민정음]의 [한
글] 꼴에서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은 우리가
깊이 음미하고 제작해야만 하는 숙제이기도 합니
다.
7) [한글] 디자인 이론의 체계를 세웠다고 할 수가 있습
니다.
(1) 김진평 이전 : 이렇다 할 [한글] 활자의 조형 이
론이 존재하지 않았던 시기였습니다. (최정호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글] 활자의 조형을
설명한 정도와 영문 위주 레터링 소개 또는 [한
글] 레터링의 예시를 보여주는 정도에 그침).
(2) 김진평의 [한글] 글자꼴의 역사 정리 : 활자 제작
방법과 글자꼴의 변화를 연계하여 디자이너의 관
점에서 [한글] 글자꼴의 변화를 정리한 것을 오늘
날 우리가 계속 그 관점에서 제작하고 있다는 틀
에 가둔 결과이지만 한편으로는 그의 선구자적
제시는 오늘날 많은 결과를 낳고 있다고 하겠습니
다.
8) <김진평 로고타입 분석> I
(1) [한글]의 조형성 + 새로운 방법론 : 김진평의 [한
글] 로고타입에서 기본적으로 설정 응용된 [한글]
의 기본 조형 요소
1> 자모 합성의 응용
2> 자음의 응용
3> 획의 응용 ⟶ 이를 통한 활용 요소별 특성 분석
9) <김진평 로고타입 분석> II
(1) 자모 합성의 응용 : 일요신문, 붓의 흘림체 특징을
현대적 감각으로 소화한 작픔으로, 개성 있는 붓글
씨의 우아한 품위를 느낄 수 있습니다.
(2) 자모 합성의 응용 : 워킹우먼, 이응을 통한 연결 표
현을 매우 세련되게 특징화 및 동질화 하여 유사
요소로 잘 활용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10) <김진평 로고타입 분석> III
(1) 자모 합성의 응용 : 서울여자대학교, 닿선의 기준
선 위치 변화에 따른 자소의 크기 변화, 세련된 형
태의 돌기가 특징적. 네스카페 네모틀 안에 꽉 차
보이는 두꺼운 굵기의 돋움체 양식에 날카로운 성
격의 미세한 돌기 등을 통해 강하면서도 품위 있는
이미지 표현을 시도했습니다.
(2) 자음의 응용 : 우먼센스, 획의 굵기 대비, 자모음
의 형태와 돌기의 변형을 통해 개성을 부여하였습
니다. 특히 자음 ‘ㅇ’은 기존 [한글] 붓글씨 형태
와는 다른 모양으로 균정하게 표현되었고, 모음
‘ㅜ’의 멋스러운 형태 강조와 함께 적절한 기울기
형성이 동적인 이미지를 두드러지게 합니다.
(3) 자음의 응용 : 골드 블렌드, 자음 형태에 부여된
부드러운 곡선을 통한 새로운 변화와 줄기의 우아
한 돌기, 아웃라인체로 인한 흑과 백의 대비가 부
드러우면서도 깔끔한 이미지로 표현했습니다.
(4) 획의 응용 : 버킹검, 세로 줄기의 돌기와 맺음에서
의 기울기 처리, 가로 줄기 첫 부분의 기울기 처리
등을 통해 영국 왕실 근위병의 절도 있고 부드러운
움직임과 품위 있는 분위기를 느끼게 합니다.
(5) 줄기, 돌기, 맺음의 다른 변형 : 베네치아, 환상의
섬 도시를 세로 줄기의 돌기와 맺음, 가로 줄기의
돌기 변형 등의 다른 방법을 통하여 새 로고를 개
성 있는 이미지로 표현한 것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6) 획의 응용 : 카나리아, 섬세한 돌기와 두꺼운 세로
획에서의 내부 선 처리와 가는 가로 줄기와의 조화
로운 균형이 외곽 테두리 글자로 표현했습니다.
(7) 글자의 너비 : 내 마음의 소년, 글자의 너비를 아주
좁게 하고 기울기를 주었지만, 글자 외곽 테두리의
선 표현을 통해 신선한 이미지를 주었습니다.
22. <공통으로 느끼는 점>
언제부턴가 나도 [한글] 콤플렉스를 느껴왔었던 것 같습
니다. [한글] 보다는 영어가 더 멋있어 보이곤 했었는
데.... [한글] 타이포그래피의 역사에 관한 조사를 하
다 보니, [한글]에 자부심을 가지고 연구를 해오셨던 분
들에 대해 알게 되었고, 지금 쓰고 있는 폰트들이 옛날에
비해 얼마나 발전된 폰트인지도 깨닫게 된 계기가 되었
습니다. 또 영문은 스무개 남짓만 디자인하면 되지만,
[한글]은 1,600(11,172)개 가량이었나?
하나의 타이포를 완성하려면 엄청난 노력과 인내심이 필
요한 일이기에 더 대단한 분들이라고 여겨졌습니다.
[한글] 타이포에 관한 연구가 더 많이 이루어져서 좀 더
다양하고 디자인적인 폰트들이 만들어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출처] 김상구가 쓰고 편집함. http://wonemind.tistory.com/8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