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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꼴, 지난 날의 이야기 8 - 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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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꼴,

지난 날의 이야기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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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서체의 기능과 형태 


   1) 기본 여백을 대비한 비례의 내용과 형태의 조화와 

      운동이 있어야 합니다.

   2) 기본 타이포그래퍼들을 양성하는 초기 단계에서는 

      기술적인 문제만을 완전히 습득시키고, 

      디자인을 무시하는 것은 잘못된 방법인 것입니다. 

   3) 단어들을 시각적인 형태로 표현하는 이 거대한 작업은         인류의 역사가 시작된 이래로 사람들을 매혹시켜 

      왔었습니다. 

   4) 인쇄기의 발명과 함께 알고자 하는 욕구의 성장은 

      기능과 형태의 관계를 복잡하게 만들었습니다. 

   5) 기능과 형태와 여백을 대비한 비례적 내용과 형태의 

      조화와 운동감을 가미시킨 기술과 기능, 

      그리고 시각적 결과로 나타나는 형태는 

      타이포그래피에서 분리시킬 수 없는 아주 중요한 

      요소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3. 기본 기능과 형태 1


   1) 여백 대비의 비례된 내용과 형태의 조화로 나타나는 

      동적 운동감이 잘 구성된 글자로 디자인된 각 자소별로         배분된 공간을 만들기 위해서는 인쇄된 부분과 희게 

      남는 부분과의 조화를 고려해야만 합니다. 

   2) 흰 공간을 ‘어느 정도로 얼마만한 톤으로 가져가느냐?’

      하는 반영될 인쇄물을 디자인 할 때에는 꼭 생각해야

      만 하는 중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3) 현대 타이포그래피에 있어서 나타나는 흰 여백은 

      타이포그래픽 요소를 위한 단순한 바탕이 아니라 

      공존하는 화면 위에서 나타낼 수 있는 결과적 효과를 

      감안하여 동등하게 처리해야만 할 것입니다. 

   4) 글자 사이의 여백은 보이지 않는 힘을 가지고 있고, 

      또 이 '여백의 미'를 완전히 보호하면서도 또 강조 

      되어야만 하는 이유이기도 할 것입니다.


   4. 기본 기능과 형태 2


   1) 여백 대비의 비례된 내용과 형태의 조화와 운동감 

      대비의 원리에 따라 두개의 가치를 통합한다는 것은 

      그 두 가지 효과를 변경시킬 수도 증대시킬 수도 

      있습니다.   

   2) 미적인 면과 글자의 가독성은 대비적인 형태(둥근 것과 

      각진 것, 넓은 것과 좁은 것 등)이 어떻게 결합하느냐에 

      있습니다. 

   3) 인쇄된 부분과 그 여백과의 관계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긴장감을 느낄 수 있어야 하는데, 그 방법 중의 하나가 

      대비입니다.


  5. 기본 기능과 형태 3


   1) 여백 대비의 비례된 내용과 형태의 조화와 운동감의 

      측면에서 타이포그래피는 2차원의 공간으로 결과물에 

      나타나는 것이 제한되게 됩니다. 

   2) 여러 가지의 것을 크기 등의 문제를 고려하여 조직화

      시키는 문제가 계속되었습니다. 중세시대부터 르네상

      스까지 인간은 확실한 규칙과 고정된 수리 체계에 맞

      도록 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3) 그 결과 감각과 직관력으로 발견하는 방법과 계산법에         의해 만들어지는 원리를 적용시켰던 것입니다.


  6. 기본 기능과 형태 4


   1) 여백 대비의 비례된 내용과 형태의 조화와 운동감의 

      측면에서 타이포그래피의 목적은 독자가 기능적으로 

      읽고, 그에 맞는 적합한 글자의 형태를 찾는 일입니다. 

   2) 독자들이 어떻게 하면 더 읽는데 필요로 하는 

      기능적인 면을 고려한 디자인으로 만들어 주기 위해 

      적절한 글자가 있을지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3) 이 문제는 글의 의미와 타이포그래피의 형태적 문제를 

      모두 고려해야만 하는 문제인데, 그것을 해결하는 

      방법은 다양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문장을 시각적으로 해석하거나 다른 

      캐릭터와의 조화, 배열, 생략 등의 여러 가지 형태로 

      확대시켜야만 합니다.


   7. 기본 기능과 형태 5


   1) 여백 대비의 비례된 내용과 형태의 조화와 운동감의 

      형태 보다 기능을 우선으로 해야 한다는 것은 물론....

      타이포그래피에서도 만족되어야 합니다. 

   2) 글자들이 가지고 있는 형태를 파악하여 어떤 글자들이         운동감을 가지고 있고 정적인지를 알고 있어야만 

      합니다. 

   3) 이런 특징들을 알고 있는 상태에서 글자들을 배열할 

      때에 느끼는 정적인 형태의 글자라 할지라도 그 글이 

      배열해 읽어나가는 방향에 따라 운동감을 나타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읽는 과정도 타이포그래피에 의한 것이므로, 움직임이 

      없는 타이포그래피는 없는 것이므로 우리는 반드시 

      유의하여야만 합니다.


   8. 누구나 공통적으로 느낀 점이 있다면?


   1) 타이포에 대한 관심

   2) 타이포의 역사에 대한 관심 

   3) 왜 그런 형태를 가지고 있는지가 아닌 어떻게 하면 보

      기에 이쁘고 퀄리티가 나오게 작업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한 관심

   4) 관심분야의 역사와 내용 그리고 여러 가지 특징에 대

      한 관심

   5) 타이포에 대한 내면을 깊게 바라 볼 수 있는 것에 대한         관심

   6) 작업을 할 때에는 더 깊이 있는 작업이 나올 수 있을 

      것 같은 느낌

   7) 타이포의 역사에 대해 더 깊고 더 알고 싶은 욕심

   8) 관심분야인 타이포에 대해 기초를 쌓기 위해

   9) 한층 더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고 싶은 목표 설정




[출처] 김상구가 쓰고 편집함. http://wonemind.tistory.com/825